더운 날씨에 캠핑은 해야겠고, 어디로 떠나실건가요. 올 여름 시원한 계곡에서 캠핑해보시면 어떨까합니다.

    이번에는 가장 좋았던 계곡 캠핑장 다섯곳을 소개해드려고 합니다. 가족들과 같이 캠핑장에 둘러앉아서 자연과 같이 어우러지는게 좋아서 캠핑을 다니는데, 여름이면 날이 더워서 시원한 캠핑장을 찾게 됩니다.

     

     

     

     

    물론 바닷가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제가 지난번에 소개해드렸던 바닷가 캠핑장 best5 중에서 찾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바닷가 캠핑장 BSET 5

    오늘 소개해드리는 캠핑장은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캠핑장 다섯 곳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월악산 닷돈재야영장입니다.

     

    첫 번째는 월악산 닷돈재야영장입니다. 사계절 언제가도 좋은 캠핑장입니다.

    월악산 닷돈재야영장은 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70-2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월악산 닷돈재야영장은 1984년에 우리나라에서 17번째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야영장인데, 소백산을 지나서 속리산으로 연결되는 백두대간의 중간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송계계곡의 최상류에 위치하고 있는 만큼 물이 깨끗합니다. 그 뿐만아니라 정비도 잘 되어있어서 물놀이하기에 최고의 캠핑장이 아닐까합니다.

    계곡의 낮은 곳은 초등학생 저학년 무릎에서 허리정도까지 오는 깊이이고, 깊은 곳은 어른들 가슴정도까지 오는 깊이인데 각각 수심이 깊은 곳과 낮은 곳이 분리되어있어 물놀이를 즐기기에 정말 좋습니다.

     

    월악산 닷돈재야영장은 글램핑이 가능한 풀옵션야영장과 자동차야영장 119개의 사이트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월악산에 있는 야영장중에서 규모가 가장 큽니다. 사이트 크기는 명확하게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렉타 타프는 칠 수 있을정도의 사이트 크기입니다.

     

    닷돈재야영장에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명당은 D구역과 E구역정도인데, 그 중에서 D10번사이트를 추천합니다.

    닷돈재 메인 계곡과 멀지 않고, 비교적 독립적이며 옆 사이트와 의 간섭이 없어 공간을 넓게 쓸 수 있습니다. 게다가 나무 그늘도 일정부분 확보가 되어있구요. A사이트와 B사이트는 그늘이 부족하니 여름에는 우선순위가 떨어지니 참고해서 예약 하시기 바랍니다.

    월악산 닷돈재야영장 같은 경우는 텐트가 쳐져있는 풀옵션캠핑장도 있으니 캠핑장비가 없어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소백산 남천야영장

     

    두 번째는 소백산 남천야영장입니다. 충북 단양군 영춘면 남천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 잘 보전되어 있어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남천야영장도 앞서서 소개해드린 닷돈재 야영장과 같이 풀옵션존이 있어서 텐트가 없더라도 캠핑이 가능합니다.

     

    1야영장은 오토캠핑존으로 되어있고, 2야영장이 풀옵션존으로 되어있는데, 오토캠핑장이라고해도 짐은 옮겨야합니다.

    풀옵션존은 1야영장에서 200m정도 안쪽으로 더 들어가야하는데 짐을 옮겨야하니 풀옵션존으로 가신다면 짐을 최소화해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남천야영장을 따라서 이어져있는 계곡은 수심이 깊지 않지만 수량은 풍부해서 물놀이 하기에는 더 없이 좋습니다. 그리고 물도 아주 시원해서 여름에 남천야영장에서의 물놀이는 더위를 싹 가시게 해줍니다.

     

    얼마전 남천 야영장에 코인샤워장도 생겨서 물놀이하고 샤워도 가능하구요, 남천야영장의 큰 장점인 공용 냉장고도 준비되어있으니 짐을 조금 줄이셔도 되지 않을까합니다.

     

    남천야영장에서는 가장 안쪽자리인 A11번이 가장 명당자리라고 생각하는데요. 일단 독립적인 사이트이면서 공간도 넓게 사용할 수 있고, 계곡이동하기도 가장 좋은 자리입니다.

    남천야영장은 겨울에는 운영을 하지 않구요, 4월에서 11월까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3. 소금강 자동차 야영장

     

    세 번째는 소금강 자동차 야영장입니다. 위치는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소금강길 449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총 180개의 사이트가 있는 대규모 캠핑장입니다. 사이트는 크게 A~D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A구역은 총 75개 사이트가 있고, 전기가 가능한 구역입니다.

     

    B구역은 총 84개 사이트가 있고, 전기 사용이 불가능한 구역입니다.

    그리고 C는 9개 사이트가 있는 자차 카라반 사이트이고, D구역은 12개 사이트가 있고 카라반이 준비되어 있는 사이트입니다.

     

    전체적으로 규모가 상당히 큰 사이트인데, 사이트 별로 차를 바로 옆에 주차할 수 있는 사이트와 그렇지 않은 사이트, 그리고 그늘이 풍부한 사이트와 그렇지 않은 사이트가 섞여있으니까 사이트정보를 잘 보고 가셔야 좋은 자리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소금강 자동차 야영장은 앞에서 설명드린 닷돈재 야영장이나 남천 야영장처럼 사이트 바로 옆에 계곡이 있지는 않고 다리를 하나 건너야 계곡으로 이동할 수있는데 계곡은 정말 크고 넓습니다.

    아이들이 물놀이 하기에 적당한 수심과 아주 깊은 수심까지 길고 넓은 계곡이 형성되어 있어서 물놀이 하기 아주 좋습니다.

     

    근처에는 매점도 있어서 음료나 간단한 먹을거리도 구매할 수 있구요. 소금강 자동차 야영장도 5월에서 10월말까지만 운영하고 겨울에는 휴장하니 이용기간도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소금강 자동차 야영장의 가장 명당은 A75번이 아닐까하는데, A75번은 한 낮에도 사이트에 햇빛이 들지 않을 만큼 짙은 그늘이 아주 끝내주고, 뒤쪽으로 여유 공간도 있어서 사이트도 비교적 넓게 사용할 수 있고 주차도 바로 옆에 할 수 있습니다.

     

     

    4. 지리산 달궁 야영장

     

     

    네 번째는 지리산 달궁 야영장입니다. 전북 남원시 산내면 지리산로 365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리산에는 국립공원 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야영장이 가장 많은 곳인데 제가 소개해드릴 달궁자동차야영장을 비롯하여 달궁자동차야영장, 달궁힐링캠핑장, 중산리 야영장, 내원자동차야영장, 덕동자동차야영장, 뱀사골자동차야영장, 뱀사골힐링야영장, 백무동야영장, 소막골야영장, 학천카라반 등 10개의 야영장이 있습니다.

     

    지리산은 경상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3개도에 걸쳐 있는 우리나라 국립공원 중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고, 깊은 골짜기가 연속적으로 배열된 곳이라서 야영장이 가장 많지 않을까 합니다.

    어쨌든 달궁야영장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면 달궁자동차야영장도 총 200개 사이트가 있는 비교적 큰 규모의 캠핑장입니다.

     

    A~D사이트까지 있는데, 입구에서 바라보면 A사이트와 B사이트는 오른편에 위치하고 있고, C사이트와 D사이트는 왼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A사이트는 달궁자동차야영장에서 가장 규모가 큰 102개 사이트가 있구요, 계곡쪽에 위치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B사이트는 38개 사이트가 있고 산쪽으로 위치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C사이트는 10개 사이트가 있는데 카라반 사이트입니다. 카라반 사이트이기는 하지만 텐트 치고 야영도 가능한 것 같습니다. 

     

    D사이트는 50개 사이트가 있는데 D사이트 예약할 때 확인하셔야 할게 D17번에서 D22번까지는 살짝 언덕위에 사이트가 있어서 짐을 좀 위로 날라야하니 예약하실 때 참고해서 예약 하시기 바랍니다.

    달궁자동차야영장 대부분 사이트 바로 옆에 주차는 불가능하고 근처에 주차를 하고 짐을 옮겨야하는데 사이트 별로 정해진 주차구역이 있습니다.

     

    지리산 달궁자동차야영장에 한여름에 갔는데도 해가 떨어지니까 기온이 어찌나 낮아지던지 밤에는 긴 옷을 찾을 정도로 기온이 떨어지더군요. 지리산이 깊고 옆에 계곡까지 흘러서 더 그런 듯 싶었습니다. 

     

    한 여름의 계곡에서 물놀이를 한다면 더위를 싹 날려버릴 수 있는 계곡입니다. 아침에 일어났는데 산속에서 새들이 어찌나 지저귀던지 정말 기분이 상쾌해집니다. 지리산에서 멀지 않으시다면 달궁자동차야영장 꼭 가보시기 추천드립니다.

     

     

     

    5.월악산 용하야영장

     

    다섯번째는 월악산 용하 야영장입니다. 충북 제천시 덕산면 월악리 123-1에 위치해 있습니다. 

    앞에서 소개해드린 닷돈재야영장과 같이 월악산에 위치하고 있는 야영장입니다. 

     

    월악산에는 송계, 닷돈재, 덕주, 용하야영장 이렇게 네 곳의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야영장이 있는데, 용하자동차야영장은 총 101개 사이트가 있는 비교적 작은 규모의 캠핑장입니다.

     

    용하야영장은 용하계곡 상류에 위치하고 있는 캠핑장인데, 용하야영장의 가장 큰 특징은 사이트 가운데로 이렇게 계곡물이 흐르는 점입니다. 첨벙첨벙 물놀이를 할 정도의 규모는 아닌데 가볍게 발 담그고 어린아이들이 물장난할 정도의 계곡물입니다.

     

    사이트는 A~C사이트까지 있는데, 계곡을 바라보고 A, B사이트는 오른편에 위치하구요, C사이트는 왼편에 위치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사이트 가운데로 흐르는 계곡은 A와 B사이트쪽입니다. C사이트에는 없어요.

     

    월악산용하자동차야영장도 계곡이랑 멀지 않아서 계곡에서 물놀이 하기는 좋구요, 깊이도 그렇게 깊지 않아서 아이들이랑 물놀이 하기에도 좋습니다. 수심이 깊지 않아 성인이 물놀이를 하기에는 약간 부족해보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