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 마음

아이폰 12의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아이폰의 감성 모두 좋지만 불편한 점도 분명 조금은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이폰의 NFC 기능에 대해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아이폰 NFC 기능 켜기 끄기가 가능할까라는 주제입니다.

삼성이나 엘지의 스마트폰과 달리 아이폰만 특이하게 NFC 켜기와 끄기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현재까지 아이폰은 우리나라에서 애플페이를 지원하지 않다 보니 삼성페이를 쓸 수 없습니다. 그리고 교통카드가 내장이 되어 있지 않다보니 카드케이스로 되어 있는 스마트폰 케이스를 사도 케이스에 신용카드를 넣을 수 가 없습니다.

만약 아이폰의 카드 케이스에 교통카드나 신용 카드를 넣게 되면 NFC가 감지되었다면서 아이폰이 갑자기 진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삐빅 지이잉 NFC 태그 감지했습니다"

이거 생각보다 스트레슬 주는데 이것이 왜 자꾸 울리는지 끄는 방법은 없는지 방법은 없는지 한 번 알아 보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아이폰 NFC 태그 리더기 사용 방법

 

 

;

 

1. NFC 기능이 뭐예요

NFC는 Near Field Communication라고 하며, 스마트폰이나 휴대전화 등 NFC 기능을 탑재한 전자기기들이 근거리 무선통신을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 보통 다른 분들은 대중교통 카드 대신해서 사용하는 용도로만 아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 일상 생활에서 정말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현관문을 여닫을 수 있으며, 신용카드나 멤버쉽카드, 신분증조회, 블루투스 on/off 기능 등 많은 분야에서 사용가능합니다. 

 

갤럭시나 엘지같은 안드로이드 폰은 설정에서 NFC를 끌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출시되는 휴대폰은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며 대부분 NFC 기능을 사용자가 간단한 터치로도 ON OFF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케이스에 카드를 끼워 넣어도 자동으로 미인식으로 보내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적습니다. 

그러나 아이폰은 NFC를 유저들이 수동으로 키고 끌 수가 없습니다.

 

2. 아이폰이 NFC 켜기 설정 불가능한 이유

아이폰은 2012년 모델 이후인 아이폰6 이후부터 NFC를 모두 탑재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사용자가 NFC 켜기 끄기를 할 수 없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NFC 하드웨어 자체가 아이폰의 애플페이만을 위해서 제작한 기능이기 때문에 다른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서 만들지 않을 거라고 추측합니다.

결국에는 아이폰 NFC기능끄기와 켜기를 수동으로 방법은 현재도 미래에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폰의 NFC 기능은 기본 설정으로 활성화 상태이며, 시스템이 판단해 NFC 기능을 켜기 또는 끄기를 자동 반복합니다. 애플은 IOS 13 버전부터 NFC 접근 권한을 외부에 개방하기로 변경하였지만, 아이폰 NFC 기능 켜기/끄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

 

3. 아이폰이 NFC 관련 해결책

그렇다면 아이폰 케이스에 교통카드를 넣어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을 타려고 카드를 찍을려고 하는데, NFC가 뜨거나 아예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첫번째 방법은 교통카드나 신용카드를 전자파 차단 필름을 이용해 차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폰처럼 알루미늄 재질의 기기에서 나오는 전파가 교통카드 등의 RFID 전파를 교란시켜 카드 인식을 방해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제작된게 전자파 차단 차폐 카드입니다.

외부로부터 오는 전자파와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전자파를 흡수하여 열로 변화시키기 때문에 전자파로 인해 교통카드와 스마트폰 사이에 오는 인식 오류를 크게 줄여준다고 합니다.

차단카드를 카드케이스에 먼저 넣고 그 위에 신용카드를 넣어주시면 해결됩니다.

 

두번째 방법으로는 전자파기능차단을 제공하는 카드케이스를 장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이 방법을 이용하고 만족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프레임바이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