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토픽

 

나날이 취업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구직자들은 안정적인 일자리를 위해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채용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한국사검정능력시험을 필수로 요하는 곳이 많아지면서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이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한국사능력시험은 국사편찬위원회가 한국사의 위상을 제대로 확립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공기업, 공무원, 승진시험 등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5회 실시했던 것과는 달리 내년에는 6회로 늘릴 예정이어서 한국사능력시험을 준비하고 있다면 참고하세요.



2021년 첫 한국사능력시험 일정은 2021년 2월 6일입니다. 원서접수는 1월 11일부터 15일까지이며, 22일부터 25일까지 추가 접수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단기간만 남은 상황에서 남들보다 안정적인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시험 준비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국사능력시험이란 무엇이고 어떤 출제 유형인지와 일정 등 2021년 한국사능력시험의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봅니다. 

 

1.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한국사와 관련된 유일한 국가 자격시험으로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합니다.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역사적 소양을 측정하고, 역사에 대한 전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다양한 연련층과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응시하고 있고,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선발 시험의 성격이 아니라 한국사의 학습 능력을 인증하는 시험으로 일정 수준의 점수를 취득하면 인증서가 주어지는 인증 시험입니다. 

특히 국가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으로 하고 있는데, 국사편찬위원회는 우리 역사에 대한 자료를 관장하고 있는 교육부 직속 기관입니다. 

 

2.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

위의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기본 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2021년에는 심화시험이 한 해에 6회 진행될 예정이고, 더욱이 그동안 토요일 생업 종사자들에게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응시하는데 어려움이 많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한 회는 일요일에 진행된다고 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본시험에 대해서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한국사능력검정 심화 시험이 있는 날짜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본 시험이 함께 진행됩니다.

 

 

3.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평가 기준

초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평가는 초급·중급·고급 3단계로 이루어졌었습니다. 하지만 제47회부터 심화와 기본으로 급수가 개편되었습니다. 심화 과정 시험 시간은 80분, 기본 시험은 70분 동안 시행되며, 모두 객관식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공무원, 공기업 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이 많이 보는 심화과정은 1급 80점 이상, 2급 70~79점, 3급은 60~69점 이상이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시험에서 합격하려면 한국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 주요 사건과 개념들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한국사의 자료 해석, 시대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지요.

이외에도 기본 과정은 4~6급으로 나뉘며, 한국사의 기초적인 역사 상식을 바탕으로 한국사의 필수 지식과 기본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4.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활용 특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자격부여 : 5급 국가공무원 시험 응시자격부여, 교원임용시험 응시자격부여,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응시자격부여, 지역인제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 추천 자격요건 부여

시험대체 : 군무원 시험 국사 과목 대체, 국비유학생, 해외파견공무원, 이공계 전문연구요원(병역) 선발 시 국사시험 대체

가산점 부여 : 공무원 가산점 부여, 대학 입시 진행시 자격 및 가산점 부여, 공기업 및 각종 민간기업 채용 및 승진시 가산점 부여, 공군 / 육군 / 해군 / 국군간호사관학교 입시 가산점 부여

인사고과 및 취업 : 공기업 및 민간기업 우대사항, 대기업 인적성 검사 한국사 문제 출제

 

위와 같이 한국사능력시험은 5급 공채 및 외교관 후보자 선발, 7급 수습직원 선발 시험에서도 필수로 요하는 시험입니다. 공군, 육군, 해군 등 4대 사관학교 입시나 지방공무원 7급 공개경쟁채용과 군무원 공채 시험에서 필수로 적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2022년에는 경찰청 및 해양경찰청 순경을 뽑는 공개경쟁채용시험에서 시행하는 한국사 과목을 한국사능력시험으로 대체될 예정이기도 하니 응시생들은 더울 늘어날 전망입니다. 

국비 유학생, 해외 파견 공무원 등 선발 시 한국사 시험 3급 이상을 받으면 합격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교원임용시험 응시 자격도 갖출 수 있습니다.

 

 

5.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률

앞에서 이야기하였듯이 한국사능력시험이 제47회부터 변경이 되었습니다. 변경된 이후 합격률은 더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구요.

지난 2020년 10월 24일에 시행된 제50회 한국사검정능력시험의 응시자 75,123명 중 합격자는 35,985명으로 평균 47.9%의 합격률을 기록했는데요. 지난 49회 실시한 시험의 합격률 57.31%에 비해 감소한 수치입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한국사능력검정 시험 합격률은 낮아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합격률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난이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략적인 학습 방법과 꾸준한 공부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모두 시험 공부열심히 하고 좋은 소식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