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 마음

안녕하세요 세아아빠입니다.

요즘은 돈 한푼이 너무 아쉬운 세상입니다.

금리가 팍팍팍 내려서 대출이자가 줄어 들어 너무 좋지만 예금, 적금의 이자가 너무 야박합니다.

그래서 예금, 적금 이자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은행이나 저축은행 등 예금 가입할 때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정기예금이란 ? 매월 일정한 금액을 납입해서 만기에 원금과 이자를 만기원리금으로 지급받는 저축입니다.

★ 정기적금이란 ? 매월 불입하는 금액없이 일정한 금액을 한 번에 납입하고 만기에 만기원리금을 지급받는 저축입니다.

 

1. 이자의 원리

  가. 정기예금 이자의 원리를 알아보면

      120만원을 납입 이율 2.0%면 세전 2만 4천원의 이자가 생깁니다.

      1,200,000 X 0.02 = 24,000

 

 

  나. 적금 이자의 원리를 알아보면

     매월 10만원씩 12개월 적금에 가입하여 이율 2.0%면 세전 1만 2천원의 이자가 생깁니다.

     1개월차 - 10만원의 이자 지급은 12/12 X 2.0%

     2개월차 - 10만원의 이자 지급은 11/12 X 2.0%

     3개월차 - 10만원의 이자 지급은 10/12 X 2.0%

     ..........

     12개월차 - 10만원의 이자 지급은 1/12 X 2.0%

     의 합산입니다.

     이것의 의미는 첫번째 달에 납부한 100만원만 12개월 동안 은행에 보관되므로 2% 이자가 적용됩니다. 마지막 달에 낸 100만원은 딱 한달만 은행에 맡긴 셈이니 2%의 1/12 정도의 이자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계산하면 1년 정기예금 2.0%의 이자는 2년 적금 2.0%와 이자가 같다입니다.

   많이 놀라셨죠. 적금은 매월 납입이 되다보니 붙는 이자가 달라서 그렇습니다. ^^

 

  다. 예를 들어볼까요

    총 100만원을 1년간 정기예금 1.5%와 정기적금 3.0% 중 1년 뒤 어느 쪽이 이자를 많이 받을 수 있을 까요???

    결과는 둘 다 이자가 같습니다. 정기예금은 정기적금의 1/2 금리이기 때문입니다.

 

2. 적금의 종류

   가. 정기적금

      매달 납입하는 금액을 일정하게 한 적금으로써, 일반적으로 일반 적금보다 이자율이 높으면서 매달 납입해야 이자를 인정해줍니다.

   나. 자유적금

      적금 액수 변경이 자유로워 좋은 적금입니다.

   다. 꿀팁

      자유적금은 돈을 아무 시간 때, 자유로운 금액을 넣는 적금입니다. 정기예금과 적금의 혼합형입니다. 그래서 적금처럼 분할해서 12개월 넣는다면 둘다 금리가 같게 됩니다. 하지만 1개월차에 나누어서 넣을 금액을 모두 납입하게 되면 정기예금처럼 됩니다.

      따라서 100만원을 납입할 때 1년 뒤 정기예금 1.5%는 1.5만원 이자이고, 자유적금 3.0%는 1년 뒤 3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적금 들까? 예금 들까? 고민할 시간에 금리 높은 것을 고르시고 1개월차에 첫 납입으로 모두 다 넣으면 적금도 예금으로 활용하며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돈 모으는 방법 = 정기적금

   직장인 들 중 매월 납입해야 하는 정기적금을 이용하지 않고 남는 현금을 통장에 넣어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알지도 못하는 투자상품에 고수익을 바라면서 많은 돈을 투자하기도 합니다. 현재 은행 적금에 적용되는 금리가 연 2%도 안되는 초저금리의 상황이다 보니 벌어지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돈을 잘 모은 사람들 이야기는 이자율 그런 것에 신경쓰지 말라구요. 돈 모으는 방법의 첫 번째 시작은 정기적금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정기적금은 매월 같은 날짜에 돈이 인출되어 은행에 보관됩니다.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차곡차곡 돈이 모이죠. 저축의 강제성이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돈을 자신 마음대로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 즉 돈을 묶어버리는 것이 돈 모으기의 핵심입니다. 확실한 목돈의 필요시점까지 목표를 달성하고 싶다면 이자율이 높고 낮음을 따지기보다 강제적으로 모을 수 있는 정기적금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4. 적금 유지 꿀팁

   - 중간에 해지하면 손해가 난다거나 이자가 아예 없는 것인 줄 알고 계신분들이 있습니다. 이느 오해입니다. 중간에 해지해도 원금 손해는 없습니다. 중도해지 이율은 원래 지급하기로 했던 이율보다 낮은 이율로 지급된다느 뜻인 것이지요. 입출금통장에서 지급하는 이자보다 많을테니 괜한 걱정 때문에 소비를 유혹하는 입출금통장에 목돈을 넣어둘 필요는 없습니다.

    - 적금 시 우선 목표를 정하고 그에 맞는 월 액수를 정하면 좋습니다. 천만원 모으기, 1억 모으기 처럼 목돈을 목표로 월납입금액을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10만원, 50만원 이렇게 십만원 단위일 필요는 없습니다. 월 42만원, 월 165만원 납입하는 적금을 가입하면 만기금액으로 각 500만원, 2,0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납입금, 만기 금액 예시 

   * 월 413,750원 연 1.6% 1년 적금시 만기에 이자소득세 제외하고 5,011,315원

   * 월 1,655,500원 연 1.6% 1년 적금시 만기에 이자소득세 제외하고 20,005,260원

 

월급을 가지고 목돈을 적절히 투자해 큰 돈을 모은 사람은 거창한 투자에서 시작한 것이 아닙니다. 작은 돈을 모아 목돈으로 키우는 일이 첫번째 하는 일이었죠. 적금을 통한 자동 저축을 매월 반복하고 이를 의식적으로 신경씀으로써 소비를 통제하고 부자되어 보아요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