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학생들의 경우 안경을 끼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성인들 같은 경우에는 학생들에 비해 안경을 착용하고 있는 경우를 덜 볼 수 있는데요. 시력교정 수술이 많이 대중화 된 것 같습니다.

    시력교정을 위한 방법은 대표적으로 안경과 렌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최근에는 라식 수술 같은 수술을 통해 시력교정을 하는 이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수술을 통한 시력교정은 일반적으로 성장이 완료된 성인의 경우에 가능하고 콘택트렌즈는 장기간 착용하여 각결막염 또는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안경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안경은 비교적 간단히 시력교정이 가능하지만, 안경을 착용해 본 사람이라면 안경의 불편함에 대해 알고 계실텐데요. 특히 아이들의 경우 학교의 체육 시간 등으로 인해서 안경을 부러지거나 외상을 입는 경우도 많습니다. 안경이 불편하다고 해서 썼다 벗기를 반복하게 되면 오히려 눈이 더 빨리 나빠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경을 착용한다고 해서 시력이 좋아지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성장이 완료되기 전에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지 않고 시력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하고요. 이런 것에 대한 대안으로 드림렌즈라는 것이 있는데 이에 대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드림렌즈란 무엇인가요?

    드림렌즈란 일종의 특수렌즈인 각막굴절교정렌즈입니다.수면시 렌즈를 착용하여 시력을 조정 또는 교정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특수 콘텍트렌즈를 이용하여 원하는 도수만큼 각막 중심부를 눌러 각막 형태를 변화, 근시와 난시 진행을 조정하거나 교정합니다.

    일반 콘택트렌즈는 빛의 굴절을 조절하여 시력을 교정한다면 드림 렌즈는 각막의 중심부의 표면을 눌러 착용하지 않는 낮 동안 교정된 시력을 얻게 됩니다. 마치 각막을 평평하게 깎는 라식수술의 원리와도 흡사합니다.

    드림렌즈 착용으로 눌린 각막은 서서히 원상 복구되는 만큼 비교적 부작용이 적은 시력교정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드림렌즈 시력교정 효과

     

    밤에 착용하고 자는 동안 렌즈가 각막을 누르면서 각막의 중심 및 주변 부위가 평평해져, 근시 굴절력이 낮아져 자고 일어났을 때 근시가 없는 상태를 하루 동안 유지해주고 난시도 일부 교정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드림렌즈로 영구적인 시력교정은 불가능합니다. 8시간 정도 착용하면서 각막이 평평해저 일시적으로 근시가 교정되는 것인데, 짧게는 반나절 길게는 일주일까지 시력이 정상 시력으로 유지됩니다.

    하지만 드림렌즈를 매일 착용했더라도 2~3일 정도만 착용하지 않으면, 각막 모양이 원상 복귀 되어 원래의 시력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3. 드림렌즈를 어린이에게 추천하는 이유

    드림렌즈는 연령제한 없이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모두 착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성인들의 경우에는 콘텍트 렌즈를 착용하거나 시력교정 수술을 통해 시력 교정을 하기 때문에 드림렌즈를 이용하는 경우가 초등학생의 경우보다 극히 적습니다.  

     

    안과에서 초등학생들에게 드림렌즈를 추천하는 이유는 근시 진행을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드림렌즈는 눈이 자라는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근시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경을 착용하지 않아도 되어 편하게 뛰어 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뼈가 자라나는 성장기에 안경으로 인한 얼굴 변형을 방지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드림렌즈는 고도근시의 경우 드림렌즈를 착용한다고 해서 큰 효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에 고도근시가 진행되기 전의 시력으로 인해 교정이 필요한 어린이 같은 경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초등학생들의 경우 렌즈 끼는 것을 무섭고 불편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이들이 너무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개인적인 생각으로 드림렌즈를 착용하게 하는 것보단 안경을 끼워주시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4. 드림렌즈 착용기간

    드림렌즈의 효과는 위에서도 짧게 말씀드렸지만, 보통 잘 때 8시간 정도 착용하면 시력이 일시적으로 정상 회복됩니다.

    짧게는 반나절 길게는 일주일까지 시력이 정상 시력으로 유지됩니다. 하지만 드림렌즈를 매일 착용했더라도 2~3일 정도만 착용하지 않으면, 각막 모양이 원상 복귀 되어 원래의 시력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드림렌즈의 착용 기간은 보통 2년 정도입니다. 관리에 따라 짧게는 1년 길게는 3년까지도 사용 가능합니다. 

     

     

    5. 드림렌즈 부작용

    드림렌즈는 심각한 부작용이나 위험성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눈에 뺐다 꼈다 하는 렌즈이므로 지속적인 세척과 보관이 굉장히 중요하고,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통증, 충혈, 시력 감소 등을 초래하는 각막염이나 결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가 드림렌즈를 착용하는 경우는 평상시 보호자가 함께 관리를 해주고, 3개월에 한 번씩은 안과를 방문하셔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6. 드림렌즈 가격

    드림렌즈는 특수렌즈이기에 가격이 일반 콘텍트렌즈보다 비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병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80만원에서 130만원 사이입니다.

    하지만 이 가격도 사람의 시력과 눈 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밀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드림렌즈를 착용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각막의 모양도, 근시, 난시 유무, 그리고 시력까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고도근시에 난시까지 있는 경우 가장 금액이 높은 드림렌즈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최근 많은 병원에서는 드림렌즈에 대한 대중화를 위해 착용 후 1달 이내에 환불요청시 전액 환불해주는 제도를 채택하고 있으니 이 또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높은 가격이지만 아이의 시력교정을 위해 시도를 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