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금리, 한도, 소득조건, 기간 등 총정리해서 알아볼게요.

     

    높아져만 가는 대출금리로 인해 전세자금 대출에도 적신호가 켜진 상황인데요. 계속되는 대출규제와 함께 높아져만 가는 대출금리로 인해 전세자금대출을 받기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부동산의 거품을 빼고 경제 안정화를 위한 것라는 것은 공감을 하지만 실수요자들의 입장에서는 너무 힘든 상황인데요. 

     

    하지만 실수요자들의 주거 안정화를 목적으로 한 저금리 전세자금대출이 있습니다. 바로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주택금융공사(HF), 서울보증보험(SGI) 등 보증사의 보증을 담보를 바탕으로 한 전세자금대출 상품들인데요. 

     

    이번에는 그 중 하나인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대상 부터, 금리, 한도, 기간 등 총정리해서 알아보도록 하게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란 주택도시기금의 개인상품 중 주택전세자금대출 종류 중 하나입니다.

     

    내 집 마련이 버거운 서민들에게 버팀목이 되어 주는 제도로 전세금을 낮은 금리로 대출해주는 상품인데요. 이 상품을 이용할 경우 보증금의 최대 70% 안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원래 디딤돌 전세자금 대출이라는 명칭이었으나, 현재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안정적인 주거 생활을 위해 나라에서 소액의 이자를 받고 대출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제도이지만 모든 분들이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신청 대상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한도를 미리 확인하고 진행을 해야 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시기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신청 시기는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상의 전입일 중 이른 날짜로부터 3개월 안에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계약갱신의 경우에는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자격조건에 맞아 대출이 가능한 사람은 은행에 직접 방문해 상담 및 신청할 수 있으며, 대출 한도 역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대출 요건 및 한도 등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으니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이 맞고 대상이 된다면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택구입자금계산 마법사 바로가기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대상)

     
    1. 자산조건 : 부부합산 자산 2.92억원 이하
    2. 소득조건 :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3. 대상조건 :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 무주택자
    4. 대상주택 : 전세보증금 3억원 이하(지방 2억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자산과 소득요건을 만족하는 것은 물론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소득조건은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5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또한 부부합산 자산이 2.92억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대상주택의 전용면적은 85㎡ 이하로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지역은 100㎡ 이하로 확대가 됩니다. 

     

    전세보증금 수도권 3억원 이하, 수도권 외 2억원이하이지만, 2자녀 이상 가구의 경우 수도권 4억원, 수도권외 3억원 이하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중복이 불가하기 때문에 다른 주택담보대출 이용자는 불가능하다는 점 명심하셔야 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5천만원 ~ 1억원 이하 1억원 초과
    ~ 2천만원 1.8% 1.9% 2.0%
    2천만원 ~ 4천만원 2.0% 2.1% 2.2%
    4천만원 ~ 6천만원 2.2% 2.3% 2.4%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연소득 및 임차보증금에 따라 다르게 적용이 되는데요.

     

    여기서 우대금리혜택을 받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 혜택

    아래 우대금리는 중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가지의 혜택만 받을 수 있습니다.

    • 연 소득 4천만 원 이하이며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 1%
    • 장애인, 다문화, 노인부양, 고령자 가구 : 0.2%
    • 연 소득 5천만원 이하인 한 부모 가구 : 1.0%

    아래 우대금리는 중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주거 안정 월세 대출 성실납부자 : 0.2%
    • 부동산 전자 체약 체결 : 0.1%
    • 다자녀 가구 : 0.7%, 1인 자녀 : 0.3, 2인 자녀 : 0.5%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한도

     
      수도권 지역 수도권 외 지역
    일반가구 1.2억원 8천만원
    2인이상 자녀가구 2.2억원 1.8억원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한도는 일반가구 수도권 지역 1.2억원, 수도권 외 지역 8천만원이고, 2인이상 자녀가구의 경우 수도권 지역 2.2억원, 수도권 외 지역 1.8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임차보증금의 70%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신혼가구 및 2자녀 이상 가구의 경우 전세금액의 80% 내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혼 가구의 경우 혼인 기간이 7년 이내이거나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만 인정되며, 2인 이상 자녀가구는 만 19세 미만의 자녀를 기준으로 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용기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최소 2년으로, 최대 4회 연장하여 10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최장 10년 이용 후 연장 시 미성년 1자녀당 2년 추가 가능하여, 최장 20년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내집마련의 장기적인 플랜을 계획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달마다 부담되는 월세로 생활하기 보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을 통해 낮은 금리의 이자를 내는 것이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길입니다.

     

    단 최초 취급된 대출금 또는 직전 연장시 잔액의 10% 이상 상환 또는 0.1% 가산금리를 적용이 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상환방식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일시 상환 또는 혼합상환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을 할 수 있는데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필요서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이 많이 있습니다. 

     

    필요 서류는 신청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은행 상담시 자세히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기본 서류들은 홈택스와 온라인민원 24시에서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 본인확인 : 주민등록증, 운전면헌증, 여권 중 택1
    • 대상자확인 : 주민등록등본
    • 재직 및 사업영위 확인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 소득확인 :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급여명세표 또는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등
    • 주택관련 :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사본, 임차주택 거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 방법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신청하는 사람이 소유권 등기 날짜 기준으로 3개월 안에 신청이 가능하며 주택도시기금 홈페지이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계약갱신일 경우 계약갱신 기준으로 3개월 안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 처리기간은 신청이 완료되면 최장 70일 이내로 신청 후 승인까지 최장 40일정도가 소요됩니다.

     

    승인 후에는 30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가 되니 차질없이 계획하시는데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 절차는 우선 버팀목 전세대금 대출 조건에 맞는 집을 계약을 한 후 전셋집 관할 주민센터에서 임대차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아서 은행에 접수를 하는 순서로 진행을 하면 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온라인신청은 기금 e든든사이트 또는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은행 방문 신청은 기금수탁은행인 우리, 신한, 국민, 농협, 기업은행에서 가능하고 이용 가능 지점은 은행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