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응 자영업자들이 기초수급자 검색 및 생계형 대출 등을 고민하며 어려움이 많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2차 신청 접수가 10월 16일에 온라인에서 신청을 시작하였고 다가오는 10월 26일 부터 오프라인 현장방문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 현장 방문 신청 모두 11월 6일 금요일에 마감됩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은 신속지급, 확인지급 두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신속 지급은 지난 9월 23일부터 새희망자금 지원 대상자라고 문자를 받으셨던 분들을 대상으로 지급되었고, 별도의 제출서류 없이 간단하게 신청 후 대부분 다음날 새벽 또는 빠른 시일내에 입금을 받으셨을 거예요.

    10월 16일부터 시작된 확인 지급 신청 대상자는 신속 지급으로 받으셨던 분들의 제외하고 9월 23일 부터 현재까지 새희망자금 지원 대상자로 문자 연락을 받지 못하신 분들 및 지원 대상자 문자를 받으셨더라도 아직 신청을 하지 않으신 분들이 대상입니다. 

    이번에 11월 6일까지 신청해야 하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온라인 신청에 대해서 안내 드리고 온라인 신청시 제출 하셔야 하는 증빙자료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많은 자영업자들이 기초수급자 검색 및 생계형 대출 등을 고민하며 어려움이 많습니다. 대출 등 갚아야 할 돈이 아닌 나라에서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금이고 이를 신청해야지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출 여부 및 신용 등급 등 걱정 없이 대상자의 해당이 되신다면 늦지 않게 꼭 한번 신청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제부터 소상공인을 위한 새희망자금 신청 절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소상공인 대출 등으로 생활비를 충당하던 어려움을 겪던 분들이 이 글을 보고 대출금 이자라도 낼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네요.

     

    0.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온라인 신청 절차

    이번 접수는 현장 접수로 코로나와 거리두기 및 집합금지업종으로 매출 감소 및 소상공인 대출 등으로 생활비를 충당하던 어려움을 겪던 분들에게 조그마한 위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온라인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신청 전용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또는 새희망자금을 검색하시면 '새희망자금.kr' 신청 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고 대출, 신용등급 등 걱정 없이 해당 사이트를 접속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온라인 신청 시 증빙 서류 제출의 경우는 해당 할 때에만 첨부를 하면 됩니다.

    즉, 이번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의 지원 대상자는 집합금지 업종, 영업제한 업종, 일반 업종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고, 일반 업종만 매출액 감소 부분이 충족이 되어야 지원 대상자의 해당이 됩니다. 그외에 나머지 두 업종인 집합금지업종, 영업제한업종의 경우는 매출액 감소와 무관하게 지원이 됩니다.

     

    따라서 증빙서류 목록 중 매출감소의 경우는 일반 업종 분들이 신청하실 때 준비하셔야 한다고 생각 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 화면에 나오는 개인정보제공 및 제출서류 사실관계 확인 등 내용을 상세하게 확인하신 후 개별 동의 또는 모두 동의에 체크해주세요.

     

    ;

     

    0.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대상여부 조회

     

    다음은 지급대상자 여부를 조회합니다.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사업자 둘 중에 해당 되는 것을 선택하고,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우측에 파란색 대상 여부 조회 버튼을 눌러주세요.

    만약 다수의 사업체를 운영할 수 있는 경우에는 지원 금액이 큰 1개 사업체의 등록번호 만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대표자 1인이 일반업종과 특별 피해 업종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경우에는 일반 업종은 지급액이 100만원이고, 특별피해 업종은 지급액이 150만원 또는 200만원 이기 때문에 지급액이 더 큰 특별 피해 업종을 기준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상 여부 조회 결과 안내 메세지를 다음과 같이 나오실 텐데요. 행정정보 를 통해 확인된 지급대상자가 아니고 본인명의 계좌로 지원금을 받으신 분들은 신청을 선택하시면 되시고 지원금을 대표자 명의 계좌로 받지 못해 가족 명의 계좌로 받고자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변경신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만약 대상 여부 조회 결과 안내 메세지가 다음과 같이 행정정보를 통해 확인된 지급대상의 정보가 없습니다라고 나오면 확인 지급을 신청한다는 확인 신청을 클릭하시면 사업체 자가진단 5개 항목을 체크 하는 화면이 나오실 거에요.

     참고로 5개 항목에 모두 예에 해당이 되어야 지급대상자이며 하나라도 아니오 가 있는 경우에는 지급 대상자의 해당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각 항목들이 꼼꼼히 읽어보시고 체크하신 후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각 항목들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1번 소상공인을 해당이 되는지

     

    이번 2020년 5월 31일까지 사업자등록을 하고 실제 영업 중이며 휴업 또는 폐업 상태가 아닌지

     

    3번은 특별 피해업종인 집합금지, 영업제한업종에는 해당되는 내용이 아니고 일반업종 분들에게 해당되시는 항목인데요.

     

    19년 기준 매출 4억 원 이하이고 20년 상반기 월평균 매출액이 19년 월평균보다 감소했는지에 대한 체크사항 입니다.

     

    20년 창업자는 5월 31일 이전 창업자로 8월 매출액이 6월에서 7월 월평균 매출보다 감소해야하고 매출감소 확인 없이 우선 지급하지만 20년 매출액 증가 시 환수가 원칙입니다.

     

    그 아래를 보시면 집합금지 또는 영업제한업종은 매출감소와 무관하다고 나와 있으니 정부행정명령을 이행한 특별피해업종의 경우에는 매출감소 부분은 신경을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네번째는 지원대상자 제외 업종인 도박업종, 변호사, 병원, 부동산임대업 등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대상 업종에 해당이 되는지 체크해보세요.

     

    마지막 다섯번째는 중복 지급 관련 체크란입니다.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저소득 긴급 생계비 등을 지원받은 적이 있는지 체크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5가지 진단 항목이 모두 예인 경우에는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고 지원대상자이기에 신청절차를 진행하겠냐는 란에 예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한개라도 아니오에 해당이 되시면 지원 대상자가 아니기에 각 체크리스트 항목들을 다시 한번 확인해주시고 본인이 지급대상자에 해당이 되는지 체크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지급대상자 여부 조회를 마치면 본인 인증을 통해서 본격적인 신청을 시작하시면 되시는데요. 

     

    ;

     

    0.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기본정보 입력

    본인 인증의 경우 휴대폰 또는 공인인증서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개인사업자는 휴대폰 또는 대표자 개인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본인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법인사업자는 공인인증서 법인인증서로 본인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사용가능한 공인인증서는 은행(우체국 불가) 또는 범용 인증서이니 이 부분도 함께 참고해주세요.

     

    본인 인증을 하시면 본인 확인 결과 안내 메세지가 위와 같이 나옵니다.

    인증이 되시면 본인에게 해당되는 유형이 나오고 증빙서류 첨부 여부 안내사항이 나옵니다.

     

    이제 기본정보, 대표자 정보, 지원 정보 입력란이 나옵니다.

    기본정보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해당이 된다면 법인등록번호를 입력하시면됩니다. 그 다음 업체명과 사업장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사업장 주소는 도로명 주소가 조회되지 않으면 상세 주소 란에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은 대표자 정보입니다. 대표자 성명을 입력하고 휴대전화 번호 및 대표전화를 입력합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결과가 입력하신 휴대폰번호로 안내가 되기 때문에 휴대폰 번호를 틀리지 않게 잘 입력하셔야 합니다.

    지원 정보는 지원유형 3가지 일반업종, 영업제한업종, 집합금지 업종 중 어디에 해당이 되는지 체크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지원금 입금계좌 정보 입력란입니다.

    성명, 생년 월일,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해주시구요. 입금계좌정보에 개인사업자는 대표자 명의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되고, 법인은 법인 명의 계좌 입력이 원칙입니다.

    다만 부득이하게 본인 계좌로 지급이 불가한 경우에는 가족 명의 계좌로 신청할 수 있는 수령 희망하는 가족 명의 계좌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가족은 배우자 직계존비속 에 한하여 가능하며 가족임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함께 첨부하여 주면 됩니다.

    휴면 및 연금 계좌, 거래정지계좌는 지급 불가하고,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등 제2금융권은 지급 은행이 없기 때문에 이 점도 미리 신청 전에 지급 받으시기 계좌 정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

     

    0.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증빙자료(첨부파일)

    여기까지 신청하시면 다음은 증빙자료 첨부란입니다. 이 부분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증빙 자료를 첨부하셔야 하는 분들에게 해당되며 그렇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는 첨부하지 않으셔도 신청이 완료가 됩니다.

    증빙 자료는 첨부파일로 pdf, png, jpg 등으로 가능하며 용량은 10메가 바이트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증빙 자료 목록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족관계 증명서는 본인명의 계좌가 아닌 가족 명의 계좌로 지원금을 지급 받는 경우에 첨부 하시면 되시구요.

     

    위임장은 공동대표(개인, 법인) 가정용의 계좌 수령 희망자의 경우 준비하시면 됩니다.

     

    20년 창업자에 한하여 현금 매출 증빙자료를 제출 하시면 되시는데요. 20년 창업자 중 매출감소 증빙을 하는 경우에는 현금 매출 증빙자료인 통장거래내역서, 현금거래계약서 또는 거래내역서, POS 현금매출액 자료를 준비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받은 경우 고용부에서 발급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원 확인서 또는 반납 확인서를 제출하시면 되시고, 받지 않으신 경우에는 특고 영세자영업자 확인 자가진단표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20 년 6월 1일 이후 개인에서 법인으로 전환 하셨거나 또는 합기도 도장 중 20년 6월 1일 이후 폐업 후 사업자등록증을 재발급 받은 경우에는 폐업 사실 증명원을 제출 하면 됩니다. 

     

    비영리법인 중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회적 기업 인증서, 협동조합 설립신고 확인증 등 서류를 준비하셔서 첨부 하시면 됩니다.

    기타 요청 받은 서류들은 기타 란에 첨부하시면 됩니다

     

    ;

     

    0.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신청 결과

     

    이렇게 신청을 마치시면 아마 거의 대부분 바로 신청 시 입력하신 휴대폰으로 신청 결과 알림 문자가 오실 거에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확인 지급 신청이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다 라는 문자이며, 문자내용에서 사업자번호 및 신청 유형 중이 맞게 신청이 되어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신청 후 지급까지는 정부 및 지자체에서 보유한 행정정보 소상공인이 제출한 서류 등으로 소상공인 및 특별 피해업종 등 매출 감소 여부 확인이 필요한 분들에 한해서는 신청일 부터 영업일 기준 2주 이상 소요된다고 합니다.

    또한 신청 하신 후에 지원 대상자가 아니라고 연락을 받으신 경우에는 통보받은 날로부터 영업일 기준 7일 이내에 사유가 있으면 11월 30일까지 온라인 또는 방문 신청을 하셨던 지자체 현정 접수처에서 이의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번에 2차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온라인 신청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소상공인 새희망 작을 2차 대상자의 해당 되시는 분들 모두 신청 및 지급까지 잘 마무리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