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NFC 태그 리더기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NFC기능은 알뜰요금제를 쓰든 알뜰요금제를 쓰든 메이저 통신사를 사용하든 다르지 않습니다. 알뜰요금제라서 그렇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알뜰 요금제를 사용한다고 NFC에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몇 일만 있으면 아이폰 12가 나온다고 하여 아이폰을 사랑하는 유저분들께서는 많이 기대를 하고 있을텐데요.저 같은 아이폰 구형 유저는 애플이 OS 업그레이드만 꾸준히 잘 해줘도 너무 만족합니다.이번 포스팅은 알뜰요금제와 통신사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아이폰 NFC 태그 리더기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1. 아이폰 NFC 태그 리더기 확인하기

    먼저 아이폰 유저는 IOS 14로 업그레이드를 하셨다면 'NFC 태그 리더기'가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단을 밑으로 스와이프 하면 바로 보이는 것인데 바로 이녀석 입니다. 

    NFC 태그 리더기
    NFC 태그 리더기

     

    NFC 태그 리더기
    NFC 태그 리더기

     

    하지만 이것을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사용은 가능한 것인지 궁금하셨을텐데 한 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XS 이후 모델인 XS, XR, 11, 11 PRO, SE2 제품이 아이폰 NFC 태그를 지원하였는데 업그레이드로 인해 구형 아이폰도 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X까지는 백그라운드 리딩이 안되어서 위와 같은 제어판에 아이콘이 생겼고, XS부터는 하드웨어적으로 상시 대기가 가능한 NFC 모듈이 탑재되어 있어서 위와 같은 아이콘이 보이지 않습니다. 백그라운드 리딩이란 아무화면에서나 NFC 태그를 읽을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즉 아이폰X와 그 이전 기기들은 지원하지 않아서 NFC 리더 타일이 제어센터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xs 이상 계열부터는 백그라운드로 nfc 인식이 가능해서 따로 일일히 켜 줘야 하는 이 타일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아이폰 성능 비교
    아이폰 성능 비교

     

     

    2. NFC가 뭐예요

    NFC란
    NFC란

    먼저 NFC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NFC 라는 용어는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번역하면 "근거리 통신"의 줄인 말입니다. 

    ​NFC에 대해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 듣다보면 이게 그거였어 할 것 같아요. 우리는 누가 더 멀리까지 전파를 보낼 수 있는지, 어디까지 무선이 가능한지에 대해 관심이 많지만 사실 근거리 통신 분야도 나름 계속 발전을 해 오고 있습니다. 

     

    NFC 태그 리더기

     

    우리 주변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었던 바로 편의점이나 대중교통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카드 리더기들이 바로 이것입니다.

    ECMA-340, ISO/IEC 18092 표준으로 해서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는 RFID 기술의 일종입니다.

     

    13.56MHz 주파수를 이용해 10cm 안에서  최고 424kbps의 속도로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고, 모바일 기기에서 결제나 마켓이나 상점에서 물품 정보나 방문객을 위한 여행 정보 전송 교통, 출입 통제, 잠금장치 따위에 광범위하게 활용된다고네이버 지식 백과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NFC 기술
    NFC 기술

    하지만 NFC 기술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고 단점도 있는데요. 근거리에서 정보를 주고받다 보니 보시는 바와 같이 10cm정도 이내만 가능하는 점이 있는데 역으로 이 단점 덕에 더 안전하고 확실하게 보안이 강한 점은 장점으로 다시 부각이 되었습니다. 멀리서 아무도 알 수 없게 NFC를 이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지요. 

     

    편의점이나 버스, 마트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닌 최근에는 방문 영업사원이나 판매업자를 비롯해 택배기사님까지 광범위하게 사용중입니다. 장점 중에 하나는 근거리 보안에 상당히 용이한 부분이 있습니다.

     

    해킹 우려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안전한 기술이 NFC 기술입니다. 오래전부터 상용화한 기업들이 있고 지금도 여러 회사들이 이 기술을 도입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휴대폰으로 아파트 현관문을 열고, 자동차키를 대신하며 원하는 어플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카드 충전까지 하는 등 여러 기술들이 실생활에 사용중입니다.

     

    예전에는 삼성갤럭시 폰을 많이 사용했지만 알뜰요금제가 나오면서 꼭 삼성을 고집하지 않고 알뜰요금제를 이용하는 아이폰을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요. NFC 기능을 위해서는 갤럭시폰이 편한 것은 사실입니다.

     

     

     

    3. 아이폰 NFC 리더기 애플페이로 사용가능한가

    아이폰을 제외한 타 기종의 스마트폰은 지금도 NFC 기능을 실생활에 빈번하게 사용 중입니다. 하지만 애플사의 아이폰 같은 경우는 우리나라 기업과의 문제로 애플 페이가 아직 사용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이폰 NFC 리더기
    아이폰 NFC 리더기

     

    이번 IOS 14 업데이트로 인해 NFC 태그 리더기가 상단에 바로 도입이 됐지만 아직 결제 부분은 애플 페이 사용이 가능하지 않다 보니 '그림의 떡' 인 상황에 있습니다. 

     

    다른 NFC 태그들로 사용을 하고 계신 분들도 있지만 빠른 시일 내에 애플 페이가 우리나라에도 상용화되어 애플 유저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면 합니다.

     

    저도 알뜰요금제로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데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4. 아이폰 NFC 리더기 사용가능한 분야

    현재까지는 아이폰 NFC 리더기를 이용해 아이폰만 가지고 한국에서 NFC 태그를 통한 결제 솔루션은 불가능합니다. 사용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NFC 스티커를 이용해 셋팅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폰 NFC 리더기
    아이폰 NFC 리더기
    아이폰 NFC 리더기

    일례로 아이폰에 스티커를 부착하여 사용하는 아이폰 교통카드인 국내 최초 NFC기반 신개념 부착형 아이폰 교통카드 BBik NFC가 있습니다.

     

    아이폰 NFC 리더기
    아이폰 NFC 리더기

    현재 개발 중이기에 조금만 기다리면 아이폰으로도 삼성페이처럼 '터치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아이폰 NFC 켜기 끄기 설정

     

    아이폰 NFC 켜기 끄기 설정

    아이폰 12의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아이폰의 감성 모두 좋지만 불편한 점도 분명 조금은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이폰의 NFC 기능에 대해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아이폰 NFC 기능

    krtopic.com

     

    아이폰 12 퍼플 보러가기

    아이폰의 짝궁 애플워치 보러가기

    알뜰폰을 사용하는 이유

     

    알뜰폰을 사용하는 이유

    알뜰폰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핸드폰을 바꾼다고 하면 통신사에 가서 번호 이동을 하거나 기기 변경을 하는 방법을 많이 생각하시는데요. 기간 약정을 하지 않아도 핸

    krtopic.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