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뭐가 난 것같은 느낌이 나 거울을 보니 또 하나씩 여드름이 생기고 있었습니다. 사춘기도 지난지 오래 되었는데 얼굴도 잘 씻는데 왠 여드름 하면서 비장한 각오로 거울 앞에 서서 양손의 집게손가락을 세웁니다. 집게 손가락의 손톱 사이에 넣은 다음 힘껏 밀자 고름이 찌이익 나옵니다. 그 순간 눈물이 찔끔하고 볼이 얼얼합니다. 이 지겨운 여드름은 왜 내얼굴에만 이렇게 많이 나는 걸까?

     

     

    1. 차곡차곡 쌓인 피지가 원인

      이렇게 짜도짜도 끝없이 나는 여드름의 정체는 뭘까? 피부에는 털이 자라는 털 주머니(모낭) 옆에 피지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피지선에서는 피지(기름)가 나오느데, 모공을 통해 나온 피지는 털과 피부 표면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너무 많으면 탈입니다. 피지선에서 피지가 너무 많이 나오거나 죽은 세포가 피지에 달라붙어, 피지선과 모낭이 연결된 곳이 막히면 문제가 생깁니다. 바로 그곳에서 여드름이 탄생되기 때문입니다.

     

      일단 피지선이 막히면 피지가 계속 쌓여 피지선이 부풀어 눈에 보일 만큼 커집니다. 나갈 구멍은 막혔는데, 계속 만들어지니 그럴수 밖에없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최초의 여드름은 하얗습니다. 하지만 모공이 열려 피지에 먼지가 달라붙으면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또한 피부에 살고 있는 여드름균이 잔뜩 쌓인 피지에서 우글우글 번식하면 염증이 생겨 빨갛게 부어오릅니다. 이 빨간 여드름이 점점 커지고 염증이 심해지면 급기야 곪아서 노랗게 됩니다. 마치 고인 물이 썩는 것처럼말입니다. 

     

    2. 사춘기는 여드름의 전성기

      여드름은 특히 사춘기가 시작되는 때에 울긋불긋 돋아납니다. 대체 왜 사춘기 때 여드름이 많이 나는걸까?

     

      몸과 마음이 어른으로 변하는 사춘기 때는 성 호르몬이 활발히 분비되면서 피지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남자에게 많이 나오는 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가 많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사춘기 때 여자보다 남자친구들에게 여드름이 더 많이 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사춘기때 나는 여드름은 사춘기가 지나면 보통 없어집니다. 그래서 여드름을 '청춘의 상징'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어른이라도 선천적으로 피지가 많거나, 스트레스로 피지가 많아지거나, 화장품 드으이 사용으로 모공이 막히면 여드름이 나기도 합니다. 여드름은 주로 얼굴에 나지만 가슴이나 어깨 심지어는 엉덩이에도 납니다. 그럼 여드름이 얼굴에 많이 나는 것은 왜일까? 바로 다른 곳보다 얼굴에 피지선이 많기 때문입니다.

     

     

    3. 울퉁불퉁 얼굴이 달 표면이 되지 않으려면?

      물론 여드름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없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거울을 볼 때마다 울긋불긋 얼굴을 수놓는 여드름을 가만히 두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거울을 볼 때는 사정없이 손톱으로 쥐어짜고, 가만히 있을 때는 손으로 쥐어뜯고, 좋다는 연고는 무조건 바릅니다. 하지만 이렇게 여드름을 관리하다가는  얼굴이 더 울굿불긋해지고 맙니다. 그럼 어떻게 여드름을 예방하고 치료해야 할까?

     

       우선 하루에 두세번 미지근한 물로 피부를 살살 문질러서 비누 세수를 합니다. 너무 박박 문지르거나 자주 씻으면 피부를 자극해 오히려 여드름이 더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세수를 한 다음에는 되도록 기름 성분이 적은 화장품을 바릅니다. 기름 성분은 여드름을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얼굴을 자주 만지거나 손으로 턱을 괴고, 여드름이 많은 부분을 머리카락으로 가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치료하지 않는 것입니다. 손톱으로 마구 짜거나 연고를 함부로 바르면 여드름이 더 심해지고 흉터가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드름이 나면 초기에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나주엥 울퉁불퉁 곰보 같은 구멍이 난 달 표면 같은 얼굴이 되고 싶지 않다면 말입니다.

     

    4. 여드름에 대한 3가지 오해

      - 햇볕을 많이 쬐면 여드름이 없어질까요?

        햇볕을 많이 쬐면 피부가 검어지고 붉어져서 여드름이 덜 도드라져 보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건 잠시뿐 햇볕을 만히 쬐면 피부가 빨리 늙습니다. 특히 강한 햇볕은 피부노화를 가속시키기에 자외선 차단제 같은 선크림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여드름을 짜지 않으면 점이 되나요?

        오히려 여드름을 잘못 짜면 염증이 심해지면서 여드름 자리가 검게 변해 점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병원을 방문하거나 아니면 손을 씻고 면봉을 이용해 여드름을 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초콜릿, 기름기 많은 음식, 커피 등을 먹으면 여드름이 많이 나나요?

        프라이드 치킨처럼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으면 피지가 많이 나와 여드름이 더 심해진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여드름과 관계 있는 음식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단지 기름기 많은 음식이 피지 생성을 많에 해서 약간의 영향이 있을 뿐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