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하나 마음 놓고 먹기 어려운 세상이 되었습니다. 마트에 가서 식품의 뒷면을 보면 원료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지만 이것을 보고 하나하나 따져가며 사서 먹는 사람은 드물 것 입니다. 특히 우리 한국 사람들은 밖에서 음식을 사먹다 보니 거의 화학조미료인 MSG에 중독이 된 것 같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왠지 MSG가 안 들어가 있으면 입에 쫙쫙 달라붙는 느낌이 없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서 "와우 MSG 너무 맛있어" 이렇게 이야기하는 사람을 본 적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우리의 요리에 들어 있는 화학 물질에 대해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생활 깊숙히 들어와 있는 가공식품은 어쩔 수 없이 먹을 수 밖에 없고 어떤 사람들은 밥보다 더 많이 가공식품을 먹습니다. 최근의 한 연구는 고도로 가공된 음식이 한국 식단의 거의 60%를 차지한다고 추정하기도 합니다.

     

     

    가공된 식품은 자연 상태에서 변형된 식품입니다. 가공 식품은 자연적인 식품보다 편리하고 심지어 가격도 싸며 맛도 있습니다. 가공 식품은 종종 색상을 추가하거나, 맛을 향상시키거나, 유통 기한을 연장하는 첨가제로 취급되어 왔습니다.  소량의 첨가물을 소비하는 것은 안전할 수 있지만, 만약 여러분이 가공 식품에 많이 의존한다면 건강상의 위험은 더해 질 것입니다. 가공 식품이 풍부한 식단은 비만, 고혈압, 심장병, 암과 같은 만성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 많은 식품식품첨가물 중 몸을 망치는 주범인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아질산 나트륨

    이러한 첨가제는 고기를 안정화시키고, 색을 칠하고, 맛을 내는 데 도움을 주며, 해로운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아 줍니다. 하지만 고기가 고온에서 가열되거나 위산과 결합되면 니트로사민 나트륨이 니트로사민을 생산한다. 니트로사민은 췌장암과 대장 암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2. 황산염

    아황산염은 방부제로 많은 사람들이 천식을 심각하게 악화시킬 수 있는 것에 민감합니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에 이것에 대한 사용은 금지되지만, 아황산염은 다른 식품에는 사용되기도 합니다. 식품 뒷면 라벨에 이산화황, 비순페이트 나트륨 또는 아황산 나트륨이 표시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트랜스 지방

    FDA는 음식에 들어 있는 트랜스 지방이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트랜스지방의 사용을 금지해 왔습니다. 하지만 식품 제조업자들은 이러한 부분을 부분적으로 수소 첨가 오일을 사용하여 유통 기한과 쿠키, 크래커 및 기타 포장 식품의 일관성을 개선하기도 합니다.

     

    4. 글루탐산소다(MSG, 인공 조미료 원료로 쓰이는 화학 물질)

    이것은 음식, 수프, 그리고 다른 가공 식품의 맛과 질감을 향상시킵니다. MSG에 민감한 사람들은 메스꺼움, 호흡 문제 등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MSG는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추가적인 나트륨을 첨가합니다.

     

    5. 식용색소(FD&C) 노란 색 5번과 6번.

    사탕과 시리얼에 사용되는 이 인공 색소는 천식을 앓는 사람들에게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는 또한 어린이들의 과다 행동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리지만 명확히 증명된 것은 없습니다.

     

     

     

     

    ■ 건강에 해로운 첨가물을 피하는 방법

    안전을 위해서는, 자연 상태와 색깔을 지닌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건강하게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농장을 보세요.

    냉장고에 신선한 음식을 가득 채우고 가공 식품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지역 농산물 시장을 방문하거나 검증된 유기농 농산물을 먹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살고 있는 곳에서 신선한 음식을 구할 수 없거나 접근할 수 없다면, 첨가물이 없는 얼린 과일과 야채를 선택해야 합니다.

     

    2. 요리사가 되세요.

    당신이 무엇을 먹고 있는지 알기 위해 자신과 가족을 위해 식사를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포장된 음식과 첨가물이 들어있는 가공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식품의 라벨을 읽어 보세요.

    마트에 들러 카트에 음식을 추가하기 전에 음식 뒷면에 있는 라벨의 성분 목록을 확인하세요. 알려진 첨가물이 들어 있는 제품을 사지 말고, 발음할 수 없는 성분을 조심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