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TV 채널을 돌리다가 우연히 보게 된 건강 프로그램에서 귀 주름을 주제로 방송이 되고 있더라구요. 귀 주름으로 뇌졸증, 치매, 심장 질환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귀 주름이 생기게 되면 우리 몸상태가 좋지 않고 적신호가 켜진 것과 같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

     

    이러한 증상만으로도 나의 건강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한 정보를 지금부터라도 미리 알고 계신다면 어떤 의심되는 증상이 발생했을 때 보다 빠르게 대처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귀 주름이 나타난다면 내 몸이 어떤 상태인지를 알 수 있는지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귀와 우리 몸의 관계

     

    귀는 인체에서 가장 처음 생기는 최초 감각기관으로 태아가 어머니의 자궁에서 거꾸로 있는 모양과 같으며 뇌에서 가장 가까운 기관으로 인체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귀에는 우리 몸의 뇌에서부터 발 끝까지 모든 기관이 연결이 되어 있고, 혈관이 가장 많이 분포를 하고 있어서 귀로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진단봉으로 귀를 눌렀을 때 좋지 않은 곳은 통증이 온다고 해요. 그렇게 귀를 만졌을 때 왼쪽 귀가 아프면 몸의 왼쪽이 나쁜 것이고, 오른쪽 귀가 아프다면 몸의 오른쪽이 나쁜 것이라고 합니다.

     

    ;

     

    2. 귀 주름이 중요한 이유

    보통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노화가 진행이 되고 이와 함께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귀 주름이 생기는 것은 다르게 보아야 합니다.

    얼굴의 주름은 얼굴근육들이 항상 움직이고 표정 근육들이기 때문에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귀의 귓볼은 움직임이 거의 없는 부분으로 생길 이유가 없는 곳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이 거의 없는 귀에서 주름이 생겼다는 것은 더욱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3. 심장 관련 질환

     

    귀 주름으로 심장 관련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날씨가 춥게 되면 귀가 많이 시려운 경우 다들 있을텐데요. 귀의 귓볼에는 지방 뿐만 아니라 많은 모세혈관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심장 질환으로 인해 혈류가 감소하게 되면 영양공급이 부족해지고 이는 곧 귓볼의 지방이 줄어들어 주름이 생깁니다.

    실제로 한 연구 결과를 보면 귀의 귓볼 주름이 심장 혈관, 관상동맥 질환 등과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귀 주름은 귓볼 부분에 종동맥이 손상 되어 혈액이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게 된 경우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노화과정이 빠르게 진행되어 심장 관련된 질환이 발생활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귀 주름은 나이와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젊은 사람에게 귓볼 주름이 보인다면 혹시 심장질환과 관련한 증상이 없는지 미리 확인하고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4. 뇌혈과 질환과 치매

     

    귀 주름이 생겼다면 뇌혈관 질환과 치매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경희의대와 성균관의대 팀이 대각선 귓불주름과 인지기능장애 치매와의 연관성 연구 논문을 살펴 보면 경도인지장애와 치매를 앓는 환자들에게서 대각선 귓불주름이 정상인에서 보이는 것보다 높은 빈도로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2017 사이언티픽 리포트 7호에 따르면 귓볼에 주름이 있는 사람은 없는 사람에 비해 치매 위험이 2배 높다고 까지 하구요.

    급성 뇌줄중으로 입원한 환자의 80%가 공통적인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귓볼에 주름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귀에 있는 작은 혈관들이 제대로 혈액 순환이 되지 않아 혈관이 막히면서 노화가 더 빠르게 진행되고 귀 주름도 생기게 됩니다.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되면 뇌로 가는 혈관들 또한 영향을 받게 되어 치매, 뇌졸증 등과 같은 뇌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