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빠의 마음입니다. 아빠가 되다 보니 아이에게 하나라도 더 해주고 싶은 마음에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운영이라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도 힘을 내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집에는 8년 전에 구입한 노트북만 있는데 이것을 가지고 정보를 검색하고 블로그 글을 쓰는 게 점점 힘들어지더라고요. 집에 모니터도 있고, 키보드도 있고, 마우스도 있고, 인터넷도 들어오는데 컴퓨터가 따라주지 않으니 본체를 구입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최대 견적 금액은 50만 원으로 잡고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여기저기 카페, 커뮤니티 등 정보 검색을 시도하고 전문가님들에게 문의를 합니다. 그리고는 조립컴퓨터로 부품 하나하나 정해서 저에게 맞는 조립 컴퓨터를 맞추기로 합니다.
블로그 운영 목적이고 게임은 일절 하지 않으니 50만 원 이하의 견적으로 맞추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주로 인터넷 검색 및 글 작성이다 보니 전문적일 필요도 없으나 창을 여러 개 띄우고 모니터를 두 개 사용 예정이다 보니 메모리를 여유 있게 하는 쪽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제가 맞춘 조립용 컴퓨터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참조하셔서 구입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부품의 가격은 쇼핑몰마다 차이가 약간 있으나 배송비가 있다 보니 한 곳에서 주문을 했고, 조립을 해주는 것 까지 신청을 해서 받자마자 윈도우 설치하고 어렵지 않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또는 카페 등 마케팅 관련 컴퓨터를 저렴하게 구입을 하시려는 분들은 저와 비슷한 사양으로 조립 컴퓨터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입하는 곳은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부품을 하나 검색을 한 뒤 가격 등을 비교한 뒤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1. CPU
[AMD] 라이젠 3 피카소 3200G (쿼드코어/3.6GHz/쿨러포함/대리점정품)
사무용 캐주얼 게임용으로 내장 그래픽 성능이 9~10만 원쯤 되는 GT1030과 비슷한 AMD 라이젠 3200G입니다. 내장 성능이 좋아서 가성비로 고사양 게임이 아니라 캐주얼 게임이나 가정에서 영화나 사무용으로 충분한 CPU입니다.
라이젠 3 3200G는 4 코어 4 스레드, 코어 클럭 3.6 GHz, 부스트 클럭 4.0 GHz, GPU 라데온 베가 8(GPU 코어 8개), TDP 65W라는 사양을 갖추었습니다.내장 그래픽은 HDR도 지원해 HDR 지원 디스플레이와 연결할 경우 색 표현력이 강화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4K UHD 해상도도 출력 가능합니다. 영화 감상 시 60 프레임 보간 기능으로 부드럽게 감상할 수 있는 AMD 플루이드 모션 기능도 탑재되어있습니다. 이 정도의 성능이면 집에서 영화 감상, 웹서핑, 사무 작업, 간단한 게임 등 어느 작업이나 만족스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메인보드
[GIGABYTE] GA-A320M-S2H 듀러블 에디션 제이씨현 벌크 (AMD A320/M-ATX)
제 AMD CPU와 잘 맞으면서도 확장성이 높은 제품을 구입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CPU에는 A320 제품이면 충분하다는 말씀을 해주셨고, 고사양의 CPU를 사용하실 분들은 A520 제품을 구입하면 됩니다.
저는 모니터가 2대 있는데 각각 2007년식과 2009년식 옛날 제품이다 보니 ‘D-SUB 포트’와 ‘DVI 포트’, ‘HDMI 포트’ 모두를 지원하기에 이 제품을 구입하였습니다.
3. 파워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500W +12V Single Rail 85+ 벌크 (ATX/500W)
파워는 500W, 600W, 700W 등 많이 있고 높은 파워일 수록 가격은 높아집니다.
저의 경우 인터넷 검색과 블로그용 컴퓨터이고 게임을 하지도 않을뿐더러 높은 사양의 프로그램을 돌린다던가 그래픽카드 등을 설치하여 사용할 것이 아니기에 500W면 충분하기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이크로닉스의 제품을 구입하였습니다.
4. 메모리
[TeraByte] Ramonster DDR4 8GB PC4-25600 X 2
저는 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듀얼 모니터를 사용할 계획이라 메모리를 넉넉히 구입하였습니다. 보통 ‘삼성전자 DDR4 8G PC4-21300’을 많이 사용하시는데 가격차이가 많이 나지 않음에도 기본 클럭이 높은 Terabyte Ramonster DDR4 8G PC4-25600 모델을 선택하였습니다. AMD는 메모리 속도에 성능이 체감이 바로 되는 모델이라 합니다.
저는 16GB를 사용하기 위해 8GB 2개를 구입하였습니다. 16GB보다 8GB 2개가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5. SSD
[Western Digital] Blue 3D SSD Series 500GB TLC
예전에는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였지만 최근에는 SSD를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SSD는 HDD와 달리 자기 디스크가 아닌 반도체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데이터의 읽기나 쓰기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부품이 없기 때문에 작동 소음이 없으며 전력 소모도 적습니다.
저는 500GB의 넉넉한 용량을 구입하였고, 사용을 해보니 확실히 부팅속도 등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6. 케이스
[3RSYS] R480 WHITE (미니타워)
케이스는 모두 취향 차이라 맘에 드시는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가성비로 추천하는 것은
‘마이크로닉스 Master M60 메쉬’와 ‘아이구주 ‘HATCH 6 플렉스 메쉬 강화유리’인데 이는 미들타워입니다.
높이가 긴 것인데 저 같은 경우에는 워낙 사무용 저사양으로 조립 컴퓨터를 하였고, 미들타워보다는 미니타워 쪽을 선호하다 보니 ‘3RSYS R480’을 구입하였습니다.
케이스는 색이나 모양 등 각자의 취향 차이이기 때문에 맘에 드시는 것을 고르시면 될 것 같고, 되도록이면 앞 쪽이 메쉬로 된 것이 쿨링에 더 좋은 이점이 있으니 메쉬로 된 것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블로그용 컴퓨터
조립비는 보통 2만 원에서 3만 원 사이 합니다. 다른 부품은 중고로 구입하는 등 부품을 모아서 유튜브를 보면서 혼자 조립을 해도 되고, 저랑 비슷한 방법으로 구입을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부품 하나하나 구하는 것도 쉽지 않고 AS 문제도 있으니까요. 가격은 거의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후기 등이 많은 곳에서 부품을 하나하나 고른 뒤 조립과 함께 주문을 하면 40만 원으로 블로그용 컴퓨터 새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