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가고 점점 날씨가 더워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봄 가을이 없이 여름과 겨울만 왔다갔다하는 느낌이 강합니다. 이제 슬슬 에어컨이 필요한 여름이 오고 있습니다. 에어컨을 설치하려고 여기저기 알아보았는데 이상하게 기계값보다 에어컨 설치비가 더 비싼 느낌입니다.

    집에 있던 설치되어 있던 에어컨을 세척하려고 물어보았더니 입이 딱 벌어지는 가격입니다. 왜 이렇게 비싼 건지 친구에게 물어보았더니 일반 가전제품은 제품 놓고 코드 꽂으면 되지만 에어컨은 냉매가 순환되는 배관이 있기 때문에 많은 공정작업이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친구의 도움으로 왜 설치비가 이렇게 비싼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1. 에어컨 제품 출고

    사람들이 많이 사는 에어컨은 보통 엘지, 캐리어, 삼성 이렇게 3개의 브랜드에서 고르고 있습니다. 가정집에서는 엘지를 거의 많이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고, 가게나 회사에서는 캐리어가 압도적인 설치 빈도가 높습니다.

    에어컨을 사는 곳도 인터넷이 발달해 있다보니 구입처도 다양합니다. 인터넷 쇼핑몰, 전자랜드, 이마트, 롯데마트, 엘지베스트샵, 대리점 등등 다양합니다. 그리고 에에컨을 구입하면 설치기사가 일정을 조율하고 당일날 제품 출고를 합니다.


    2. 에어컨 설치 장비

    에어컨을 설치할 장소에 에어컨 제품과 함께 에어컨 설치 장비들을 가지고 보통 설치기사 2명이 방문을 합니다. 에어컨 설치 장비들은 다양합니다. 청소기, 냉매, 진공기, 배관, 실리콘, 물호수, 전기선, 드라이버, 니퍼, 가위, 몽키스패너, 보온재, 게이지, 가위, 절단기, 연결 부속품 등등 많은 장비들이 있습니다.

     

    3. 벽걸이 에어컨 거치대 설치를 위한 타공

    보통 벽걸이 에어컨 같은 경우 벽면에 달기 때문에 벽에 구멍을 내 벽걸이 에어컨의 거치대를 고정시킵니다. 일반 전동 드라이버나 못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해머 드릴라고 해서 콘크리트 벽을 뚫을 때 사용합니다. 만약 벽면이 석고 등으로 되어 있다면 석고나사를 이용해 거치대를 고정시킵니다. 배관 통로가 아닌 나사가 들어갈 구멍만 뚫는 것입니다.

     

    4. 벽걸이 에어컨 거치대 설치

    타공을 마쳤으니 튼튼하게 벽걸이 거치대를 벽에 부착합니다. 단단하게 부착을 하고 고정을 해야 만일에 있을 낙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거치대에 실내기를 걸고 나사를 이용해 고정을 해줍니다.

     

    5. 배관 통로 확보를 위한 타공

    에어컨은 보통 실내기와 실외기로 나누어져 있는데, 실내기는 내부에 놓고 실외기는 외부에 설치를 합니다. 따라서 실내기와 실외기를 동파이프 또는 알루미늄 파이프로 되어 있는 배관을 가지고 연결을 시킵니다. 

    이 배관이 지나가는 통로를 만들기 위해 벽에 5 ~ 8 cm의 구멍을 냅니다. 벽에 구멍을 내는 거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이 심하고 먼지도 많이 나며 간혹 벽면에 자갈이 있다면 벽을 뚫는데 많은 힘과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6. 에어컨 실내기에 배관 연결

    에어컨의 실내기에 배관과 전원선, 신호선 등을 연결해줍니다. 배관은 보온재를 이용해 한번 감싸준 후 테이프로 배관, 신호선, 물호수 등을 같이 테이핑해주어 보호를 해줍니다.

     

    7. 에어컨 매립배관 용접

    최근 지어진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배관이 매립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배관을 확인하고 질소를 이용해 청소를 해 준뒤, 매립배관과 실내기, 실외기에 연결할 배관을 용접하여 연결을 해줍니다.

     

    8. 에어컨 추가 배관 용접

    에어컨 구매시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 5m의 기본 배관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배관은 꺽이면 냉매가 지나가는 길이 막히기 때문에 각을 잡아서 원활한 냉매의 흐름이 되도록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5m의 길이를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추가 배관을 연결을 해주는데 이때에도 용접 작업이 들어가게 됩니다.

     

    9. 에어컨 실외기에 배관 연결

    실내기에 배관을 연결하였으니 실외기에도 배관을 연결해 줍니다. 실외기는 뜨거운 바람이 나가기 때문에 바깥쪽으로 설치를 해주는데 베란다가 있는 경우 베란다에 앵들을 설치해주고 그 위에 실외기를 놓게 되면 공간을 여유있게 사용할 수 있고 원활한 순환이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10. 냉매 보충

    에어컨 설치 작업을 마친 뒤 충분한 냉매 순환 및 공급이 되고 있는지 확인을 하고 냉매가 부족하다면 냉매 보충을 해줍니다.


    11. 벽걸이 에어컨 설치 완료

    벽걸이 에어컨이 설치가 다 되면 이제 시원한 여름을 나면 됩니다.


    여기까지 친구의 도움으로 간단하게 벽걸이 에어컨 설치 작업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에어컨 설치비가 이렇게 비싼지 몰랐습니다. 하지만 벽을 뚫고 용접을 하고 난간에서 작업을 하며 문제가 발생시 냉매가 새는 등 어려운 설치 작업인 것을 알고는 이해를 하게 되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