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갓집에 갔는데 화장실 문이 잠기지가 않더라구요. 순간 당황… 누가 들어오면 어쩌지 하고 살짝 불안하기도 하고 장모님께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셀프로 화장실 문손잡이 교체해드리고 왔습니다.
화장실 문손잡이가 오래되서 안이 모두 부서지는 바람에 잠금핀이 따로 놀고 있더라구요. 인터넷에 보면 예쁜 문고리를 따로 파는 곳도 있고, 동네 철물점에 가면 어렵지 않게 저렴한 가격으로 화장실 문 손잡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교체하는 방법도 매우 간단하여 드라이버 하나만 있으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문 손잡이(문고리)를 셀프교체하는 법을 알려드릴테니 따라만 하시면 됩니다.
1. 화장실 문 손잡이(문고리) 구입
집 앞 철물점에서 구입한 화장실 문손잡이입니다.
부속품으로는 손잡이 레버, 잠금핀, 레버 고정피스, 레치, 레치 고정판, 레치 고정피스, 캐치박스, 캐치, 사각축 이렇게 이루어져 있는데 하나도 복잡할 것 없습니다.
친절하게 설명서가 있으니 따라만 하셔도 됩니다.
2. 고장난 화장실 문손잡이 제거하기
화장실 문손잡이가 부서지거나 해서 완전히 분리된 것이 아니라면 일단 기존의 문손잡이를 분리해서 제거해야만 합니다.
일단 화장실 안쪽으로 이동해서 잠금핀을 분리해줍니다.
그리고 밑에쪽에 드라이버를 넣어서 레버 고정피스를 풀어서 제거해줍니다.
안쪽 레버를 분리한 모습인데 오래되서 안쪽이 모두 부서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안쪽 레버를 분리하면 반대쪽 레버는 자연스럽게 빠집니다.
요부분을 레치라고 하는데 이 부분도 해체하여 제거를 해야합니다.
드라이버를 이용해 레치 고정피스를 풀어줍니다.
피스를 모두 풀어준다음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밀어주면 손쉽게 제거가 됩니다.
고장난 화장실 문 손잡이가 손 쉽게 제거가 완료되었습니다.
3. 화장실 문손잡이 셀프 설치하기
새로 구입한 래치를 먼저 삽입해줍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래치 중간부분에 나사구멍이 있는 곳을 문 안쪽 방향으로 향하게 돌려서 설치를 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잠금핀이 들어가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나사 구멍이 안쪽으로 되도록 설치를 해야합니다.
레치를 삽입하고 고정피스로 고정을 해줍니다. 드라이버만 있어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레치 삽입 및 고정이 완료 되었으니 바깥쪽 레버(손잡이)를 구멍에 맞게 넣어 줍니다.
이에 맞추어 안쪽에서도 레버를 구멍에 맞게 낀 후 고정피스로 고정을 해주는데 완전히 잠그지는 않습니다.
바로 요 잠금핀을 나사구멍에 맞게 넣어야 되는데 잘 안 맞는 경우도 있으니 살짝만 피스를 잠궈줍니다.
살짝 들어 안쪽을 보면서 잠금핀이 레치의 구멍에 맞게 들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잠금핀이 잘 들어갔다면 고정피스를 꽉 조여 움직이지 않도록 해줍니다. 이제 화장실 문 손잡이인 레버의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요 화장실 문과 맞닿는 부분을 캐치박스라고 합니다. 교체를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선택사항입니다.
이 부분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고정피스를 드라이버를 이용해 풀어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새로 구입한 화장실 문손잡이 안에 같이 동봉되어 있던 캐치박스를 먼저 넣어줍니다.
그리고 캐치를 맞춰 넣고 고정피스로 단단히 조여줍니다.
화장실 문손잡이(문고리) 셀프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문 손잡이가 잘 설치되었는지, 문이 잘 닫히는지, 잠금장치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화장실 문손잡이(문고리) 셀프 설치를 마쳤는데 매우 쉽고 드라이버 하나만 있으면 가능하기 때문에 누구든지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