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침수차 확인 방법

몇 일째 장마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뉴스를 보다가 저런 게 가능해라고 생각하며 입이 쩍 벌어지는 영상을 여러 번 봤습니다.

제가 차에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침수된 차량들을 보면서 조만간 침수차량들이 중고시장에 엄 청 풀리겠구나. 중고차 살 때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먼저 들더라고요.

갑자기 많은 비가 내려 침수로 인한 피해가 증가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중고차 시장에는 상품 화 과정을 거친 침수차가 늘어납니다.

그렇다면 이런 시기에 중고차를 구입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기본적으로 침수차량 확인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보이는 것만 믿고 중고차 딜러의 말만 믿다가 나중에 큰 후회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침수차량이 무엇인지, 침수차량을 타면 무엇이 문제가 되는지, 만약 중고차량을 구입할 때 침 수 차량인지 확인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침수차란

침수차란 운행 여부를 떠나 차량에 물이 들어와 내부에 있는 중요 부품들이 물에 노출되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차량을 말합니다.

2. 침수차 무엇이 문제일까

침수차는 기본적으로 고장이 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최근 장마처럼 물이 불어났을 때 빗물로 인한 침수가 되었을 경우 그냥 물뿐만 아니라 흙과 같은 불순물 같은 오염 물질이 섞이 물이 차 내부로 유입이 됩니다.

이에 따라 일반차량보다 부식이 빠르게 진행되고, 내부 장치의 고장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또한 침수로 인해 내부로 유입된 빗물들이 증발하게 되면서 습기가 발생해 곰팡이, 악취, 금 속 부식이 발생하게 됩니다.

3. 침수차량 중고시장에 풀리는 시기

장마철 중고차 시장에 유통되는 침수차는 전손 처리된 침수차가 정상적인 중고차로 둔갑하거나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차량 소유자가 침수 흔적만 감춘 뒤 직거래로 파는 경우가 있기에 조심을 해야 합니다.

이 보통 침수차 같은 경우에는 여름보다는 가을에 많이 풀립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피해가 발생하고 약 3개월 정도는 정비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4. 중고차 구입 시 유의 사항

중고 매물 거래 시 특약사항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차량 구입 시 침수차량 여부를 확인치 못하였더라도 나중에 확인될 때를 대비하여 “침수차량으로 확인되면 100% 환불하겠 다.”는 특약사항을 계약서에 명기해야 합니다.

해당 특약사항이 나중에 분쟁이 발생했을 때 입증이 되어 보상 절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침수차 확인법 – 사고이력

자동차 이력서나 보험사를 통해 차량사고 이력조회를 해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하여 전손, 침수, 도난 등에 의한 보험처리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침수이력이 제외돼 는 경우 또는 보험처리를 하지 않아 침수이력이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확 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개발원이 운영하는 카히스토리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손쉽습니다. 들어가 보면 무료 침 수 차량 조회 탭이 있는데 차량번호나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침수된 적이 있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량 번호는 변경이 가능하기에 차체에 새겨진 차대번호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https://www.carhistory.or.kr/search/carhistory/freeSearch.car

2. 침수차 확인법 – 에어컨과 히터 

침수로 인해 차량 내부에 물이 들어갔다면 물이 증발하면서 생긴 곰팡이 등으로 인해 악취가 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적인 악취가 아닌 진흙 또는 오염물질로 인해 흙냄새를 동반 한 악취가 납니다. 에어컨이나 히터를 5분 이상 틀어 보면서 진흙 냄새 섞인 악취가 나지는 않는지 확인해보세요.

3. 침수차 확인법 – 퓨즈박스

차량의 운전석 밑이나 옆에 있는 퓨즈박스 그리고 보닛 안의 퓨즈박스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퓨즈박스 안을 열어보면 여러 개의 퓨즈들이 보이는데 이를 탈부착을 해보면 퓨즈와 안쪽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퓨저 박스를 열어 본 후 플래시로 구석구석 찾아본 뒤 흙이 나 부식 흔적이 있다면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4. 침수차 확인법 – 안전벨트

차량의 안전벨트를 확인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고 쉬운 방법입니다. 방법은 안전벨트를 마지 막 부분까지 모두 당긴 뒤 천천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만약 침수차량이라면 구정물 또는 토사물에 의해 차량 내부가 오염이 됩니다. 이로 인해 안전벨트의 벨트에 토사물의 흔적이나 얼룩자국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청소하기 위해서는 벨트를 완전히 분리한 뒤 청소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일정 부분만 청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차량이라면 토사물이나 얼룩 흔적 등이 남아있을 이유가 없으니 꼭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침수차 확인법 – 바닥 매트

바닥 매트를 확인하는 방법은 분리가 되는 매트가 아닌 제일 밑바닥에 있는 카펫 부분을 살 펴보는 것입니다. 매트 밑에 카펫 부분은 차의 철판 자체에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이 카페 트 부분을 떼어 내어 청소하기 위해서는 전체 매트를 들어내야 합니다. 많은 침수차량은 카펫 부분은 부분 청소를 한 후 재조립을 합니다.

그럴 경우 아무리 깨끗이 청소를 하더라도 구석진 부분이나 틈새에 토사물의 흔적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으니 꼭 확 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6. 침수차 확인법 – 시거잭

차량의 연식이 오래될 경우 시거잭 꼽는 부분이 상하거나 녹이 있을 수 있지만, 연식이 얼마 되지 않았는데 시거잭이 부식이 되어 있다면 침수차량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콘솔함 쪽에 시거잭이 있다면 그 부분은 사용빈도가 낮기 때문에 이 부분이 부식이 되어 있는지 유심히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시거잭 꼽는 부분에 토사물의 흔적이나 흙이 있는지 보는 것도 좋습니다.

7. 침수차량 확인법 – 스페어타이어

스페어타이어의 경우 차량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차량의 트렁크 밑 쪽에 들어 있습니다. 요즘은 보험 서비스로 인해 스페어타이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스페어타이어를 한 번이라도 썼다면 흙과 먼지가 있을 경우는 있습니다.

이 하지만 타이어의 바퀴 부분이 아닌 휠 안쪽 부분이나 트렁크 구석에 토사물이나 얼룩이 있다. 거나 녹이 슬어 있는 부분이 있다면 이 또한 침수차량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8. 침수차 확인법 – 차량 자체

침수차의 가장 큰 문제점은 차체가 부식이 되는 경우입니다. 겉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경우 외부 페인트 안쪽에서 부식이 되어 녹이 슬어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녹이 슬 경우 차량에 구멍이 나거나 심하게 부스러지고, 녹물이 흘러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침수차량일 경우 꼭 녹 현상을 살펴보고 침수차량이 아니더라도 일반차량도 녹 현상은 주의 깊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