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 이름하여 롤.

    게임을 조금이라도 재미있게 즐기고 싶어 RP를 구입한 적이 모두들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싸게 사려는 마음에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한 적이 있으신 분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터넷 방송 광고 등을 보면 롤 RP를 대리 충전해주는 광고들을 쉽게 볼 수 있었구요. 자기가 직접 사이버머니인 RP를 충전해도 되는 걸 왜 대리업체를 맡길까요? 바로 정가보다 싼 가격에 RP를 충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대리 충전 업체들이 아프리카 TV 또는 유튜브나 인터넷에서 버젓이 광고를 하고 다녔고 실제로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하여도 이상 없이 게임을 즐겨왔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를 이용하였습니다.

    그리고 8월 5일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한 사람들은 대부분 "미납내역 안내" 또는 "계정 정지 예고 알림" 관련된 메일을 받았을 것입니다. 드디어 롤의 회사인 라이엇 게임즈에서 대리 업체 이용 RP 결제에 철퇴를 휘두르며 대리 결제를 사용한 모든 계정들을 정지시켰습니다.

    계정이 정지 된 사람들은 사기를 당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자신은 돈을 냈는데 미납요금이라며 대리 충전 업체가 돈을 게임회사에 주지 않았으니 사기 또는 횡령 범죄라고 생각이 들 것입니다. 과연 롤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한 것이 사기 고소가 가능한지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1. 대리충전 업체 이용 후 계정 정지된 사람들의 입장

    롤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은 대리 충전에 대해 모두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정상적인 금액보다 할인된 금액으로 RP를 구입할 수 있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이상 없이 사용했습니다.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한 방법은 보통 대리 충전 업체와 카카오톡을 이용해 대화를 합니다. 그리고 업체에 게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려준 뒤, 알려준 금융계좌로 할인된 금액을 보냅니다. 그러면 대리 충전 업체에서 대신 업체의 핸드폰 소액결제를 이용해 게임회사에 결제를 하고 이에 해당하는 RP를 해당 아이디에 충전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대리업체에 돈을 보내었고 RP가 들어왔기에 이상이 없는 줄 알고 자주 이용했을 텐데, 갑자기 돈이 미납되었다고 하고 계정이 정지된다고 게임회사에서 메일이 날아와 당황하여 사기라 생각하고 경찰에 신고를 해야 되나 어떻게 해야 되나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게임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안내 메세지가 나옵니다.

     

    RP 충전 미납 계정 잠금 안내 메일을 받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바로가기를 누르면 미납 내역 확인 페이지로 가게 됩니다.

     

    로그인을 하면 위 사진처럼 납부안내와 함께 세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납금액을 모두 내야 하는 건가 하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2. 롤 대리충전 업체 현재 상황

    대리 충전업체를 이용한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광고를 보고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하였을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롤 대리 충전"만 쳐도 많은 사이트들이 나왔고 중고나라나 번개장터에서도 많은 광고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예전에 방문하였던 사이트들을 방문하면 없는 페이지 또는 연결할 수 없음이 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카톡이나 전화도 받지 않고요. 

     

     

    3. 롤 대리 충전에 대한 게임회사의 입장

    롤의 회사인 라이엇 게임즈에서는 3월 경 비인가 RP 충전 업체 관련 공지를 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다양한 조치 방법을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8월 5일 드디어 비상정상적인 RP 충전에 대한 대대적인 조치가 이루어집니다. 공지에 따르면 비인가 업체들은 이용자에게 현금 등을 받고 대포폰 등 타인 명의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요금을 미납하는 수법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를 근절하기 위해 휴대전화 결제 정책을 변경합니다.

    또한 비정상적인 RP 충전이 이루어진 계정에 대해서도 조치를 취한다고 합니다. 비정상적인 충전이 이루어진 계정을 9월 1일 자로 잠금 조치하며 이 잠금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미납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한 계정은 RP 충전 대금이 미납된 사실을 몰랐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며, 대리충전대리 충전 업체에 현금 등을 지불한 상태이므로 이를 감안하여 대리 충전 업체로부터 받은 할인 금액을 납부할 시 계정 잠금 해제를 해준다고 합니다.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요한 계정은 대금을 납부하더라도(잠금이 해제되더라도) 7일간 '게임 이용제한(정지)'를 당하게 됩니다.

     

     

    ;

     

    4. RP 충전 미납 계정 잠금 해제 방법

    라이엇게임즈는 그동안 대리 충전 업체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인지 불법으로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한 유저들을 선처해주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한 거래 자료만 가지고 있으면 미납 대금 중에 낮은 금액의 '차액'만 지불하면 7일 계정 정지 외에 그 어떠한 법적인 무제 없이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납부하기를 누르면 위와 같은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1) 재화를 결제한 본인 명의 휴대폰 요금이 미납되었습니다.

    : 말 그대로 본인 휴대폰 요금 미압으로 롤 RP 대금을 못 낸 사람들이기 때문에 대리 충전 업체와 관련이 없습니다.

     

    (2) 비인가 대리 충전업체를 이용하였고 거래 증빙이 있습니다.

    : 거래 증빙을 할 수 있는 자료가 있으면 무조건 이 방법으로 해결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가장 적은 금액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거래증빙자료란 입금한 계좌번호, 계좌명의, 내가 실제로 입금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입금내역과 입금확인증, 대리 충전 업체와 연락한 대화 내역, 대리 충전 업체명입니다.

    라이엇게임즈의 공식 비정상적 RP 충전 관련 FAQ입니다.

     

    보통 카카오톡을 이용하였을텐데 이와 같은 자료가 없더라도 적어도 돈을 입금한 내역만이라도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이를 이용한다면 25%의 금액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3) 비인가 대리 충전업체를 이용하였으나 거래 증빙이 없습니다.

    거래 증빙이 없으신 분들이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대리 충전 업체들이 대부분인 상황이었습니다.

    거래 증빙 자료를 라이엇 게임즈가 유저들에게 요구하는 이유는 대리 충전 업체들이 라이엇에게 얼마만큼의 피해를 주었는지 증빙자료를 모으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아마 업체에서 먼저 연락이 오는 경우도 있을 텐데 계정 정지를 해제할 수 있는 돈을 돌려받거나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이에 응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결제에 대한 증빙이 없습니다.

    그냥 미납한 대금 모두를 내고 끝내는 방법입니다. 그냥 사기 당했다는 셈 치고 내 돈으로 전부 라이엇 게임즈의 손해를 보상해주면 계정 정지 7일도 받지 않습니다.

     

     

    ;

     

    5. 대리 충전 업체 이용에 대한 현행 법률 검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명 정통망법) 제 72조 제1항 제4호 제다항에 따르면 "통신과금 서비스 이용자로 하여금 통신과금 서비스에 의하여 재화 등을 구매, 이용하도록 한 후 통신과금 서비스 이용자가 구매, 이용한 재화 등을 할인하여 매입하는 행위"에 대해 3년 이하의 지역 또는 3천만 원 이하 벌금으로 벌칙 항목에 해당합니다.

    대리 충전 업체와 이를 이용한 이용자 또한 정통망법위반 소지가 다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6. 대리 충전 업체 사기 고소가 가능한가?

    제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결론은 사기 또는 횡령 혐의가 있다고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롤 게임회사에서 라이엇 게임즈에서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금지하고 있고, 우리나라 법으로도 이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한 사람들은 비 정상적인 방법을 이용해 정당한 대가를 지불치 않고 할인된 금액으로 게임머니인 RP를 받은 것이고요. 물론 돈을 주었는데 RP를 받지 못하였다면 이는 사기에 해당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대리 충전 업체에 돈을 주고 이에 해당하는 RP를 받아 이상 없이 사용했습니다. 

    미납 금액에 대한 부분 관련 돈을 지불할 사람은 사용자가 아닌 대리 충전 업체입니다. 대리 충전 업체의 핸드폰 소액결제 서비스를 이용했기 때문에 돈을 지불할 사람들은 대리 충전 업체가 되는 것입니다.

    게임회사에서는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한 사람들에게 미납요금이 있지만 이 미납요금을 모두 내라는 것이 아니며, 세금이나 벌금처럼 의무적으로 무조건적으로 미납요금을 납부해야하는 것도 아닙니다. 이를 내지 않는다고 해서 계정 정지 이외에 다른 피해가 발생하는 부분도 아닙니다.

    직접적으로 말한다면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해 불법으로 충전하였으니 계정을 정지할 것이라고 한 것이며, 할인된 금액으로 RP를 구입하였으니 불법 할인된 금액을 정상적으로 납부한다면 계정 잠금 해제를 해준다고 하는 부분인 것입니다.

    따라서 사기를 당해 재산상 피해가 있다고 보기 힘들고, 불법으로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계정 정지 예고가 된 것이며, 불법으로 할인된 금액을 납부한다면 정상적인 이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대리 충전 업체를 이용하신 분들 아무쪼록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