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지원금-신청사이트-10-썸네일
    창업-지원금-신청사이트-10

    창업을 하려면 꼭 알아야 할 창업 지원금 신청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창업 지원금의 유형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 창업 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정기적, 비정기적으로 창업을 준비하거나 새내게 창업자들을 위한 유용한 공고문이 나오니 자주 방문하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 지원 창업 지원금 8가지

    정부에서 지원하는 창업 지원금이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이것이 왜 필요하며 어떻게 활용을 하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경제활동이 무너지고 회사의 사정으로

    krtopic.com

     

     

    1. 기업마당 - 정부지원 종합사이트

    기업마당 홈페이지
    기업마당-홈페이지

    정부지원 종합사이트인 기업마당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중소기업 종합지원 대표브랜드입니다. 복잡하고 찾기 어려운 중소기업 지원사업정보를 한 곳에 모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에 유용한 행사정보, 정책뉴스, 입주기업 모집공고 등 중소기업인을 위한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지역별, 분야별 등 다양한 중소기업, 창업의 지원사업 및 지원자금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고 대부분의 지원자금이 모여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필수로 알아야 할 사이트입니다.

     

    기업마당 홈페이지 www.bizinfo.go.kr/cmm/main/mainPage.do

     

     

     

     

    2. 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홈페이지
    기술보증기금 홈페이지

    기술보증기금은 발명이나 특허 등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예비창업자, 발명가, 스타트업 기업 등을 중심으로 초기창업자금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창업초기 기술은 있지만 사업화할 자금이 없는 경우 많이 찾는 기관으로 예비창업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주로 벤처, 이노비즈 기업, 기술인증 획득기업, 기술개발사업 수행기업 또는 기술력 인정기업, 기술관련상 수상기업 등 기술력이 있고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주로 직접대출보다는 은행의 보증을 통해 자금을 공급하는 간접금융형태입니다.

     

    여기서 보증제도란 담보능력이 미약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무형의 기술을 심사하여 기술보증기금이 기술보증서를 발급하여 줌으로써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기술보증기금 홈페이지 www.kibo.or.kr/main/index.do

     

     

    3.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기관으로 중소기업에게 필요한 정책자금을 저금리로 직접 대출해주는 기관입니다. 금리가 낮고 보증기금과 달리 직접대출을 주로 취급하여 별도의 보증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융자한도는 개별기업당 중소벤처기업부 소관 정책자금의 융자잔액 기준으로 60억원까지 지원을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이 바로 가능합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www.kosmes.or.kr/intro/kosme_intro.html

     

     

    4.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 육성, 전통시장, 상점가 지원 및 상권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준정부기관입니다. 주로 상시근로자수 5인 미만의 소상공인을 중점 지원하는 기관으로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집중 지원합니다.

     

    최근 가장 재난지원금으로 많이 들어가는 곳이기도 합니다. 재난지원금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상품권 등을 관리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 www.semas.or.kr/index_main.html

     

     

     

     

    5.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

    신용보증기금은 신용과 매출 등을 담보를 취급하는 정책자금 기관으로 소상공인이나 유통업 등 기술창업이 아닌 업종에도 많은 자금을 공급합니다. 

     

    신용보증이란 담보능려기 부족한 기업에 대하여 신용보증기금이 기업의 신용도를 심사하여 신용보증서를 제공함으로써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을수 있도록 하는제도입니다.

     

    아울러 앞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더불어 소상공인이 가장 필수로 알아야 할 곳이기도 합니다. 기술보증기금처럼 은행에 보증을 대신 서주고 은행에 대출하는 간접대출 형태로 자금을 지원합니다.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 www.kodit.co.kr/index.jsp

     

     

    6. 창업보육지원

    비아이넷 홈페이지
    창업보유지원 비아이넷 홈페이지

    중소벤처기업부 사단법인 한국창업보육협회에서 운영하는 창업보육센터 네트워크시스템 비아이넷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소속된 공식 창업보육센터의 정보를 확인하고 창업상담부터 지원사업 참여를 할 수 있습니다.

     

    창업보육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 지정 센ㅌ와 미지정센터가 있으며 비아이넷에서는 주로 인가받은 센터의 정보가 있습니다.

     

    창업보유지원 비아이넷 홈페이지 www.bi.go.kr/main/main.do

     

     

    7. 발명특허지원

    지역지식재산센터 홈페이지
    지역지식재산센터 홈페이지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지식재산서비스 강화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지역지식재산센터입니다. 지역지식재산센터는 소재지를 기준으로 지역별로 발명특허와 지식재산권을 지원하는 지역재산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좋은 아이디어나 계획이 있다면 지역지식재산센터를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고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 창업아이템 확보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지역지식재산센터 홈페이지 www2.ripc.org/portal/main.do

     

     

    8. 창업사업화지원

    케이스타트업 홈페이지
    케이스타트업 홈페이지

    창업지원자금 신청 사이트 네번째는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 기업이라면 꼭 지원 받아야 할 자금으로 추천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사업화 지원사업의 공식접수처인 케이스타트업입니다. 

     

    창업사업화자금 접수는 물론이고 투자유치, 창업보육정보, 공모전, 경진대회 등 창업자금의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작년부터 핫이슈였던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을 진행한 곳이기도 합니다.

     

    케이스타트업 홈페이지 www.k-startup.go.kr/main.do

     

     

     

     

    9. 기술개발지원

    기술개발지원 홈페이지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

    스타트업 기업이나 중소기업, 벤처기업이 기술개발지원을 받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할 곳입니다.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을 이용하면 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기술개발사업의 정보 뿐만 아니라 접수방법, Q&A 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각 공고문을 가장 빨리 모아서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 www.smtech.go.kr/front/main/main.do

     

     

    10. 상용화지원

    이지비즈 홈페이지
    중소기업지원정보 이지비즈 홈페이지

    상용화지원은 지방자치단체나 특수목적의 공공기관 등에서 지원되며 보통 각각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는 지역별로 다양하기에 대표적인 경기도 상용화지원사업 사이트인 이지비즈 사이트를 보시면 됩니다. 이지비즈 사이트에서 금융, 기술, 인력, 수출, 내수, 창업, 경영, 제도 동반성장, 소상공 이렇게 분야별로 볼 지원사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기도의 지역별로도 나누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중소기업지원정보 이지비즈 홈페이지 www.egbiz.or.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