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

아이폰 NFC 켜기 끄기 설정

아빠의 선택 2020. 10. 15. 13:25

아이폰 NFC 켜기 끄기 설정에 대해 알아볼게요.

예전에는 삼성갤럭시 폰을 많이 사용했지만 알뜰요금제가 나오면서 꼭 삼성을 고집하지 않고 알뜰요금제를 이용하는 아이폰을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요.

 

아이폰의 감성 모두 좋지만 불편한 점도 분명 조금은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이폰의 NFC 기능에 대해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아이폰 NFC 기능 켜기 끄기가 가능할까라는 주제입니다.

삼성이나 엘지의 스마트폰과 달리 아이폰만 특이하게 NFC 켜기와 끄기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아이폰 NFC 켜기 끄기 해결방법 썸네일
아이폰 NFC 켜기 끄기 해결방법 

현재까지 아이폰은 우리나라에서 애플페이를 지원하지 않다 보니 삼성페이를 쓸 수 없습니다. 그리고 교통카드가 내장이 되어 있지 않다보니 카드케이스로 되어 있는 스마트폰 케이스를 사도 케이스에 신용카드를 넣을 수 가 없습니다.

 

만약 아이폰의 카드 케이스에 교통카드나 신용 카드를 넣게 되면 NFC가 감지되었다면서 아이폰이 갑자기 진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삐빅 지이잉 NFC 태그 감지했습니다"

이거 생각보다 스트레스를 주는데 이것이 왜 자꾸 울리는지 끄는 방법은 없는지 방법은 없는지 한 번 알아 보겠습니다. 알뜰요금제를 이용하는 아이폰 사용자 분들은 한 번 읽어보시면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NFC 기능이 뭐예요

NFC 기능
NFC 기능

NFC는 Near Field Communication라고 하며, 스마트폰이나 휴대전화 등 NFC 기능을 탑재한 전자기기들이 근거리 무선통신을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 보통 다른 분들은 대중교통 카드 대신해서 사용하는 용도로만 아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 일상 생활에서 정말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현관문을 여닫을 수 있으며, 신용카드나 멤버쉽카드, 신분증조회, 블루투스 on/off 기능 등 많은 분야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의 NFC 기능
안드로이드폰의 NFC 기능

갤럭시나 엘지같은 안드로이드 폰은 설정에서 NFC를 끌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출시되는 휴대폰은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며 대부분 NFC 기능을 사용자가 간단한 터치로도 ON OFF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케이스에 카드를 끼워 넣어도 자동으로 미인식으로 보내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적습니다. 

그러나 아이폰은 NFC를 유저들이 수동으로 키고 끌 수가 없습니다.

 

알뜰요금제를 쓰든 메이저 통신사를 사용하든 다르지 않습니다. 알뜰요금제라서 그렇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알뜰 요금제를 사용한다고 NFC에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2. 아이폰이 NFC 켜기 설정 불가능한 이유

아이폰
아이폰

아이폰은 2012년 모델 이후인 아이폰6 이후부터 NFC를 모두 탑재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사용자가 NFC 켜기 끄기를 할 수 없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NFC 하드웨어 자체가 아이폰의 애플페이만을 위해서 제작한 기능이기 때문에 다른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서 만들지 않을 거라고 추측합니다.

 

결국에는 아이폰 NFC기능끄기와 켜기를 수동으로 방법은 현재도 미래에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폰의 NFC 기능은 기본 설정으로 활성화 상태이며, 시스템이 판단해 NFC 기능을 켜기 또는 끄기를 자동 반복합니다.

 

애플은 IOS 13 버전부터 NFC 접근 권한을 외부에 개방하기로 변경하였지만, 아이폰 NFC 기능 켜기/끄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3. 아이폰이 NFC 관련 해결책

그렇다면 아이폰 케이스에 교통카드를 넣어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을 타려고 카드를 찍을려고 하는데, NFC가 뜨거나 아예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이폰 EMI 전자파 차단 필름
아이폰 EMI 전자파 차단 필름
아이폰 EMI 전자파 차단 필름
아이폰 EMI 전자파 차단 필름

 

첫번째 방법은 교통카드나 신용카드를 전자파 차단 필름을 이용해 차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폰처럼 알루미늄 재질의 기기에서 나오는 전파가 교통카드 등의 RFID 전파를 교란시켜 카드 인식을 방해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제작된게 전자파 차단 차폐 카드입니다.

 

외부로부터 오는 전자파와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전자파를 흡수하여 열로 변화시키기 때문에 전자파로 인해 교통카드와 스마트폰 사이에 오는 인식 오류를 크게 줄여준다고 합니다.

 

차단카드를 카드케이스에 먼저 넣고 그 위에 신용카드를 넣어주시면 해결됩니다.

 

아이폰 EMI 전자파 차단 필름
아이폰 EMI 전자파 차단 필름

두번째 방법으로는 전자파기능차단을 제공하는 카드케이스를 장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이 방법을 이용하고 만족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프레임바이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알뜰폰을 사용하는 이유

 

알뜰폰을 사용하는 이유

알뜰폰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핸드폰을 바꾼다고 하면 통신사에 가서 번호 이동을 하거나 기기 변경을 하는 방법을 많이 생각하시는데요. 기간 약정을 하지 않아도 핸

krtopic.com

아이폰 12 퍼플 보러가기

아이폰의 짝궁 애플워치 보러가기

아이폰 NFC 태그 리더기 사용 방법

 

아이폰 NFC 태그 리더기 사용 방법

몇 일만 있으면 아이폰 12가 나온다고 하여 아이폰을 사랑하는 유저분들께서는 많이 기대를 하고 있을텐데요.저 같은 아이폰 구형 유저는 애플이 OS 업그레이드만 꾸준히 잘 해줘도 너무 만족합

krtop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