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란 무엇일까요?
혈압이란 혈관 속으로 흐르는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말합니다.
고혈압이란 이 혈관 속에 흐르는 혈액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이 만성적으로 높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이 고혈압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요. 크게 유전, 비만, 노화, 흡연, 음주, 운동 부족, 스트레스 같이 다양합니다. 2017년 기준으로 30세 이상 성인 4명 중 1명이 고혈압 환자라고 할 정도로 매우 많은 사람들이 고혈압으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오랜기간 서서히 혈관의 압력이 올라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뚜렷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데요. 높은 혈압을 오랜기간 가지고 있으면서 노졸증, 심근경색 등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은 매우 무서운 현상이고, 고혈압을 정상 혈압으로 낮추는데는 꾸준한 노력과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보통 고혈압 약을 복용하면서 혈압을 낮추지만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약 없이 혈압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약 없이 혈압을 낮출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낮잠
약 없이 혈압을 낮추는 첫번째 방법은 바로 낮잠 입니다.
그리스 아스클레피온 연구팀이 성인 남녀 212명을 대상으로 낮잠이 혈압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했다고 합니다.
이들의 평균 나이는 62세였구요. 평균 혈압은 129.9mmHg였으며, 4명 중 1명은 흡연자 이거나 당뇨를 앓고 있었습니다.
연구팀은 212명을 낮잠을 자는 그룹과 못 자는 그룹으로 나누어 혈압의 변화를 측정했는데요.
이때 낮잠을 자는 그룹은 평균 49분의 낮잠 시간을 가졌고, 낮잠 외의 음주, 운동량 등 다른 생활 습관은 그대로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낮잠이 혈압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놀랍게도 낮잠을 잔 그룹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수축기 혈압이 평균 5.3mmHg 떨어졌습니다.
적은 용량의 혈압강하제, 즉 혈압약을 복용하면 평균 약 5~7mmHg 정도의 혈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낮잠만으로도 적은 용량의 혈압약 만큼의 혈압 강하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실험입니다.
결론적으로 낮잠을 자면 활력을 되찾고 기분을 전환 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2. 운동, 식단조절의 병행
약 없이 혈압을 낮추는 두 번째 방법은 바로 운동과 식단 조절을 병행 하는 것입니다.
대한심장학회지에 실린 연구 결과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박성하 교수팀은 지난 2011년에서 2014년 동안 고혈압 전단계에 이거나 가벼운 고혈압 상태인 20세 이상 남녀 85명을 대상으로 8주간 분석을 했는데요.
우선 85명을 고혈압에 대해 충고만 한 28명, 식당 조절을 한 그룹 30명, 식당 조절과 운동을 함께 한 그룹 27명, 이렇게 세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로 8주간 혈압 강하 효과를 분석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식단조절과 운동을 함께 한 그룹에서 수축기 혈압이 5.1mmHg 떨어졌습니다.
고혈압에 대해 충고만 한 그룹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오히려 0.9mmHg 올랐고, 식단조절만 한 그룹은 1.6mmHg 감소하는 데 그쳤는데요.
이번 연구를 통해 식단조절과 운동을 병행할 경우 혈압 강하 효과가 큼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이완기 혈압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정리 보면 연구결과 낮잠을 자니 혈압이 5.3mmHg, 운동과 식단조절을 병행하니 혈압이 5.1mmHg 낮아진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혈압이 높다고 해서 지레 겁부터 먹지 마시고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하나 실천 하면 건강한 혈관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낮잠을 통한 휴식 그리고 운동과 식단 조절의 병행으로 혈압을 적절하게 유지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