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용 파워뱅크 고르는 법 추천

캠핑용-파워뱅크

노지에서 차박을 할 때 전기 사용이 아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캠핑용 파워뱅크입니다.

이번에는 차박 전기인 캠핑용 파워뱅크가 무엇인기 어떤 용량의 어떤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핑용 난로 고르는 법은 아래 제 글을 참조해주세요

1. 파워뱅크가 뭐예요

일단 파워뱅크가 무엇이냐면 캠핑을 많이 다니다보면 바다나 노지로 많이 캠핑을 다니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오토캠핑장을 가게 되면 전기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지만 차박의 묘미는 바다나 노지로 다니는 로망이 있습니다. 

바다나 노지로 가게 되면 전기 코드를 꼽는 곳이 없다 보니 전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AC 제품이라고 하지요. 220V AC 제품이라고 하는데 이를 사용할 수 없다 보니 차박이나 캠핑을 가서 휴대용으로 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제품을 바로 캠핑용 파워뱅크입니다.

일단 이 파워뱅크 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파워뱅크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번째 캠핑용 파워뱅크는 ‘리튬이온 파워뱅크’입니다.

장점은 가볍고 밀도가 높습니다. 단점은 고온에 취약하고 함부로 다룰 시 폭발 위험이 있습니다. 

보통 가족단위로 캠핑을 많이 다니기 때문에 무조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분들은 이 리튬이온 파워뱅크는 이 단점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캠핑용 파워뱅크는 ‘리튬폴리머 파워뱅크’가 있습니다.

장점은 고출력을 낼 수 있습니다. 단점은 고온, 저온에 취약합니다. 과방전시 배터리가 부풀어올라 제기능을 빠르게 상실합니다. 그리고 충방전 횟수가 500회정도 되기 때문에 인산철 배터리보다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세번째 캠핑용 파워뱅크는 ‘리튬인산철 파워뱅크’가 있는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파워뱅크입니다.

리튬 인산철 파워뱅크의 장점은 앞에서 말한 리튬이온 파워뱅크와 리튬폴리머 파워뱅크보다 20 ~ 30% 효율성이 좋습니다. 그리고 폭발 위험성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이 이 리튬인산철 파워뱅크를 많이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구하기 쉽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충방전 횟수도 2,000회 이상이기 때문에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검색창에 캠핑용 파워뱅크를 입력하면 인산철 파워뱅크 제품들이 많이 나올 것입니다. 

2. 어떤 용량의 파워뱅크가 합리적인가요

파워뱅크를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은 용량도 다양하고 가격이 비싸다보니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 할지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용량만 보아도 50암페어, 70암페어, 80암페어, 100암페어, 200암페어 등등이 있고 200암페어 정도면 카라반에서 많이 사용이 됩니다.

보통 80 ~ 150암페어 정도의 파워뱅크를 가족 단위의 캠핑을 다닐 때 많이 사용합니다. 파워뱅크의 용량을 여름용과 겨울용으로 한 번 나누어 보겠습니다.

일단 여름철에는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는 선풍기와 냉동고가 있을 것입니다. 여름에는 사실 거의 냉동고와 선풍기가 많이 사용될 것입니다. 

모든 제품에는 허용전류라는 것이 있습니다. 평균치 전류양으로 선풍기는 21W, 냉동고는 45W정도가 됩니다.

만약에 인산철 배터리를 100암페어짜리를 구입했다고 가정하면
12V(볼트, 전압) X 100A(암페어, 전류) = 1,200W(와트, 전력량)
이렇게 계산이 되는데, 그렇다면 1200W 한도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계산해 보면 됩니다.

선풍기 같은 경우 강풍으로 사용시 21W라고 한다면 1시간에 21W를 사용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1,200W / 21W = 약57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냉동고 사용시 45W라고 한다면 1시간에 45W를 사용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1,200W / 45W = 26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냉동고 같은 경우 저녁에는 온도가 내려가기 때문에 굳이 냉동고를 틀어놓는 경우가 없다 보니 오전이나 햋빛이 강할 때만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100 ~ 120 암페어짜리 파워뱅크만 구입하여도 2박 3일의 캠핑이나 차박시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중요한 겨울입니다. 겨울에는 날씨가 추워지기 때문에 온열매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온열매트가 생각보다 많은 전기를 먹습니다. 보통 1단은 30W, 2단은 40W, 3단은 50W 정도가 됩니다.

캠핑 또는 차박은 혼자 다니는 경우도 있지만 연인끼리 가족끼리 다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렇다면 온열매트를 2개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겨울철 온열매트 2개를 3단으로 가동시 100W정도의 전력량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0암페어짜리 파워뱅크라면 1,200W / 100W = 12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1박 2일 정도만 가능하고 2박 3일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밤에 잠을 잘때도 온열매트를 3단으로 취침을 하지 않기 때문에 1단 또는 2단을 낮춰 사용하게 된다면 2박 3일도 무리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20암페어짜리 파워뱅크에 온열매트를 3단으로 풀 가동만 하지 않는다면 여유있는 파워뱅크 사용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추운 겨울에는 온열매트만 가지고는 버틸 수가 없기 때문에 난로를 사용하는데 난로같은경우 기름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기가 크게 소모되지 않습니다. 난로 사용시 온열매트의 전력을 낮추고 보조배터리를 이용한 노트북이나 핸드폰 충전까지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형식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캠핑 장비의 전력량을 확인하여 맞는 용량의 파워뱅크를 구입하면 됩니다.

3. 어떤 캠핑용 파워뱅크를 사야할까

이제 용량을 결정하였다면 종류가 다양한 파워뱅크들 중 어느제품을 구입하여야 할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중국 직구 제품도 있고, 국산 제품도 있고 매우 다양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파워뱅크 안의 배터리는 모두 중국산입니다. 중국에서 배터리를 수입하여 국내에서 파워뱅크를 조립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중국제품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인터넷에서 중국산 인산철 배터리라고 입력을 하면 매우 저렴한 가격의 파워뱅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제품들은 100암페어라고 해도 절반 정도의 용량 밖에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선배선 불량제품도 많아 합선 위험도 있습니다. 

국내제품 중에서는 네이버 카페 같은 곳에서 알아보고 협력 업체를 골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네이버카페에서 다이팩토리, 대물파워뱅크, 경기켄 파워뱅크 등이 있고, 스마트스토어 MD홍 제품 등을 추천합니다. 대부분 몇년동안 업을 하며 품질과 AS 검증을 받은 곳들입니다.

이런 카페들을 둘러보고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워뱅크의 특성 상 무게가 매우 무겁기 때문에 물건을 받거나 AS를 이용하기에도 좋습니다. 

120암페어 이상은 크게 추천을 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인산철 배터리가 매우 무겁기 때문입니다. 120암페어가 넘는다면 매우 무거워 차량에 매립이라는 방식을 이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운행이 많지 않은 차량에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파워뱅크를 차량에 매립을 하게 된다면 집에서 충전을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차량 주행 충전기를 달게 됩니다. 그렇다면 파워뱅크에 약20만원 상당의 차량 주행 충전기 구입하고 다시 20만원 상당의 시공비를 들어 연결을 해야합니다.

게다가 이 차량 주행 충전기가 보통 1시간에 30암페어가 충전이 되다보니 평소 차량 운행이 적다면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120암페어의 캠핑용 파워뱅크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