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술을 가장 좋아하시나요. 저는 막걸리를 가장 좋아합니다.술을 많이 좋아하지 않던 대학교 시절 선배따라 들어간 식당에서 ‘막사’를 시키시더니 막걸리와 사이다를 섞은 뒤 먹으라고 주시더군요.
그 알싸한 막거리와 톡 쏘는 사이다, 그리고 향긋한 레몬향이 정말 그때 부터 반해버리고 말았죠.쓴 소주보다 알싸한 맛의 막걸리가 저는 좋습니다. 최근 보면 막걸리의 종류도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지역마다 밀고 있는 막걸리도 다르구요. 꼭 그 지역에 가야 맛볼수 있는 것도 있지만 홈쇼핑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막걸리를 마실 수 있어 행복합니다.
그 오묘한 맛의 변화들. 저는 소주 맛이랑 맥주 맛은 다 거기서 거기인 초보이지만 막걸리만은 그 변화무쌍한 맛의 다양성 때문에 여러가지 종류를 마셔봅니다.
특히 퇴근 길 비가 내리면 바삭한 전과 함께 막걸리 한 잔이 꼭 생각나는데요. 우리의 대표적인 술 답게 그 종류가 매우 많은 막걸리. 그 중 가장 사랑 받는 10가지를 소개합니다. ;
Contents
1. 호랑이배꼽 생막걸리
은은한 배향과 무슨 음식이든 잘 어울리는 맛입니다.비옥한 땅에서 바닷바람을 맞고 자란 최고품질의 평택쌀과 화강암 암반수가 만나 자연주의 순수 막걸리라고 합니다.
가을 수확한 신선한 햅쌀을 (백미 60%, 현미 40%) 비율로 가공하는데, 와인을 만든 것처럼 술을 만드는 과정에서 불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익히지 않은 생쌀을 발효해 더 깔끔하고 상쾌한 맛과 향을 얻어냅니다.
2. 복순도가 손막걸리
과실향과 탄산이 가득한 막걸리계의 샴페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막걸리계의 돔 페리뇽이라고 불리는 복순도가 손막거리입니다.
적당한 단 맛, 복숭아 같은 향기, 톡 쏘는 탄산의 존재감이 한층 돋보이는 막걸리입니다. 기포가 톡톡 터지는데도 술술 넘어가는 매력이 넘치는 막걸리입니다. ;
3. 느린마을 막걸리
자연 발효로 사계절마다 맛이 다른 재미가 있습니다.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아 보고나 기간이나 계절에 따라 그 맛이 자연스럽게 달라집니다.
밥을 찌지 않고 생쌀을 발효시켜 만들었습니다. 과일 같은 향과 특유의 단맛으로 누구나 좋아하는 막걸리입니다.
4. 해창 막걸리
찹쌀과 멥쌀의 조화롭고 부드러운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막걸리치고는 높은 도수, 높은 점도에도 불구하고 싱싱하고 맑은 맛, 과하지 않은 신맛, 부담스럽지 않은 달콤함의 균형이 잘 맞는 막걸리입니다. 무감미료에 오랜 시간 저온숙성으로 숙취와 트림이 없다고 합니다.
5. 나루 생막걸리
부드럽다 못해 매끄럽게 넘어가는 진짜 서울 막걸리입니다.
서울의 3대 특산품 중 하나인 경복궁 쌀로 빚은 나루 생막걸리입니다. 이 경복궁 쌀로 삼양주 방식을 통해 술을 빚었는데 밑술, 덧술, 덧술 이렇게 술을 세번 담궈 만들었다고 합니다.
깔끔한 단 맛, 뒤에 오는 과실 향의 산미, 깔끔한 목 넘김 그리고 어떤 한가지 맛만 강하게 튀지 않는 밸런스가 좋은 술입니다.
6. 송명섭 막걸리
직접 농사지은 쌀과 누룩, 물로만 빚은 순수한 맛입니다.
대한민국 식품명인이자, 전북무형문화재인 송명섭 장인이 직접 지은 쌀과 우리 밀 누룩, 맑은 물 외에는 아무것도 넣지 않고 빚은 막걸리입니다. 처음에는 심심하지만 계속 생각나는 깊은 맛이 있습니다.
7. 밤동산 알밤막걸리
달콤한 알밤 맛이 그대로 담긴 막걸리입니다.걸쭉하고 찐득찐득한 알밤의 달근한 향이 있는 막걸리입니다.
탄산은 미세하게 있어서 톡 쏘는 맛은 덜하지만 목넘김이 굉장히 부드럽고 좋습니다. 알밤 막걸리 답게 달달한 맛도 일품입니다.
8. 대대포 막걸리
부드럽고 깔끔한 단맛과 고급스러운 감칠맛입니다.
도정률을 높인 100% 유기농 쌀을 원료로 만들어 쌀의 향미가 살이있습니다. 아스파탐을 사용하지 않고 지리산 벌꿀과 갈대뿌리, 올리고당을 첨가하고 저온 숙성해 자연스러운 달콤함이 돋보입니다.
9. 지평 생막걸리
산미가 적고 단맛과 청량감이 강해 먹기 쉬운 막걸리입니다.90년 넘게 3대째 내려온 지평주조의 막걸리입니다. 확고한 품질 관리와 지속적인 맛 개선으로 무섭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부담 없는 맛으로 젊은 층에게 인기가 높아지면서 현재 가장 대중적인 막걸리가 되었습니다.
10. 호랑이 생막걸리
합성감미료 없이 생 발효로 낸 자연스러운 단맛입니다.
생발효를 통해 맛을 냈고, 아스파탐이 들어가지 않고 생발효를 통해 만들었기에 건강주이기도 합니다. 절묘한 산도와 당도 밸런스가 이루어지기에 단맛과 신맛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강력 추천드리는 막걸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