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필수품 핸드폰. 내 주위에 없으면 참 불안합니다. 그래서 항상 소지하고 다니지만 잃어버리기도 잘 잃어버립니다. 핸드폰의 가격이 저렴한 것도 아니니 참 속이 상합니다.
길을 가다가 어딘가에서 잃어버릴 수도 있고, 집이나 차에 놓아두었는데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항상 생각하면서 가지고 다니다 보니 길에서 아니면 식당에서 잃어버리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승용차에 놓고 내린다던가 집에서 사용하다가 잠시 옆에다 놓아두었는데 책상 밑이나 쇼파 밑에 떨어져 우왕좌왕하면서 찾아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의 특성상 벨소리로 하는 경우보다 주로 진동으로 해두고, 가끔씩 무음으로 해두는데 집에서 어딘가에 놓아두었는데 급히 찾으려고 할 때 못찾으면 참 난감합니다. 와이프한테 내 핸드폰으로 전화를 하라고 해도 진동 또는 무음으로 해두어서 그런지 잘 들리지 않습니다.
저도 몰랐는데 이럴 경우 무음이나 진동으로 해두어도 컴퓨터의 구글계정을 이용해 강제로 벨소리가 나게 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그리고 핸드폰 분실하였을 때 위치 찾기도 가능합니다. 제가 몇 차례 사용해보았는데 벨소리 기가 막히게 나오구요. 위치도 정확하게 표시가 됩니다. 기지국 같이 오차범위가 있는 위치가 아니라 GPS 위치이다 보니 매우 정확합니다.
이제 어떻게 하는 것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계정 접속하기
구글계정을 활용하여 핸드폰의 강제 벨소리 또는 위치 찾기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구글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핸드폰 번호가 연동이 되어 있어야 하구요.
컴퓨터나 노트북을 이용해 구글에 접속을 합니다. 물론 다른 핸드폰으로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로그인을 한 뒤 우측 상단에 ‘Google 계정 관리’를 눌러줍니다.
‘Google 계정 관리’에 들어갔다면 페이지 왼쪽 ‘보안’ 메뉴를 눌러줍니다. 대부분의 핸드폰에서 앱을 다운받을 때는 구글계정을 사용하실텐데요.
기기에 구글계정이 로그인 되어 있어야만 핸드폰 잃어버렸을 때 구글 계정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보안’ 탭을 눌렀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가운데 ‘내 기기’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이 내 구글계정에 등록되어 있는 핸드폰, 컴퓨터, 테블릿 등 모든 기기가 나옵니다.
여기서 ‘분실 기기 찾기’를 눌러 줍니다. 이후 목록에 표시되는 핸드폰 또는 테블릿 중 분실한 기기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저는 갤럭시 노트 9을 사용하니 삼성 갤럭시 노트 9을 선택했습니다.
2. 무음 핸드폰 강제 벨소리로 찾기
위 화면에서 ‘벨소리 울리기’를 클릭하면 핸드폰이 무음으로 셋팅이 되어 있던, 진동으로 셋팅이 되어 있던 벨소리가 크게 울리게 됩니다.
실제 핸드폰에서는 위와 같이 표시가 되구요. 예전에 딸이 핸드폰을 숨겨놓았는데 어디다 숨겨놓았는지 찾지를 못해서 이런 방법으로 찾았던 적이 있습니다.
3. 분실 핸드폰 위치 추적
이번에는 위치를 찾는 것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화면에서 ‘찾기’를 눌러주면 자동으로 지도가 펼쳐지며 핸드폰의 위치를 표시해줍니다.
핸드폰을 잃어버렸는데 어디 있는지 모르겠고 집에 있는지 사무실에 있는지 차에 놓아두었는지 아니면 지인 집에 놓아두었는지 이런 경우 정말 유용하게 쓸수 있습니다.
자신이 알지도 못하는 곳에 있다면 분실하여 누군가가 가지고 갔을 확률도 높으니 이런 경우 잘 생각을 해 본 뒤 점유이탈물횡령죄 또는 절도죄로 경찰에 신고를 한 뒤 사건접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기기 잠그기’를 통해 초기 화면을 자동으로 변경하여 습득한 사람이 사용못하고 분실자에게 연락이 오게 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기기 초기화를 통해 핸드폰을 포기하더라도 핸드폰 안의 개인정보 유출을 막는 방법도 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