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대인들의 필수품인 핸드폰 사용에 대한 꿀팁을 가지고 왔습니다.
스마트폰을 가지고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모든 일상을 사진 촬영하고 녹화하기도 하며, 자신이 보고 있는 스마트폰의 내용들을 기억하고 저장하기 위해 녹화나 캡쳐를 하고는 합니다.
요즘은 영상 촬영이나 사진 캡쳐 기능을 매우 자주 사용하다 보니 상식이 되었지요.
저는 갤럭시 노트9을 쓰고 있는데 현재는 갤럭시 노트20까지 나왔던데 바꾸고 싶은 욕구가 꿈틀 대네요.
갤럭시에서만 한정된 기능이기는 하지만 별도의 어플 없이 화면을 녹화와 캡쳐를 하는 방법입니다. 굳이 구글 플레이 가서 이것저것 설치할 필요 없이 갤럭시만의 고유한 기능으로 편하게 화면 녹화나 캡쳐 할 수 있습니다.
1. 어플없이 갤럭시 화면 녹화하기
이 기능은 화면 자체를 녹화하는 기능입니다. 필기도 할 수 있고, 내가 보는 화면과 모든 내용이 기록이 되기 때문에 핸드폰으로 강의용 영상이나 사용방법 등을 만들 때 아주 편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클릭 한번이면 오케이입니다.
갤럭시 화면 상단의 트레이 화면을 내립니다. 보통 와이파이나 블루트스, 진동 소리를 변경할 때 자주 사용하는 부분일 텐데요. 위에서 아래로 끌어당기는 모션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화면 녹화 아이콘이 보일 것입니다.
1페이지에 보이지 않으면 슬라이드를 넘겨서 다음페이지에 가보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기에도 없다면 돋보기 모양을 클릭해서 ‘화면 녹화’를 검색하여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도 나오지 않는다면 업그레이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화면 녹화’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화면 녹화 중 사운드를 어떻게 할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리 없는 영상만 촬영하는 모드시에는 ‘소리 없음’, 자체 핸드폰 미디어 소리만 녹음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소리’, 미디어 소리와 마이크를 동시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소리 및 마이크’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녹화시작’을 누르면 3, 2, 1, 카운트 다운 후 바로 녹화가 시작됩니다.
녹화 시 위와 같이 녹화 관련 시간과 함께 아이콘들이 나오는데 글씨를 쓰거나 셀카모드를 작동시켜 핸드폰 화면과 함께 녹화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크기나 모양은 조절이 안되는 단점은 있네요.
모두 끝나고 나면 사각형 정지 버튼을 주르면 자동으로 바로 저장이 도비니다. 저장된 파일은 갤러리 목록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어플없이 갤럭시 화면 캡쳐하기
갤럭시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별도의 어플 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화면 캡쳐가 가능합니다. 저도 예전에는 어플을 설치하고 사용하였는데 더 불편하더라구요. 화면도 깔끔하지 않고요.
대표적으로 3가지의 방법이 있는데 하나씩 설명 드려 보겠습니다.
첫째는 볼륨 다운 버튼 + 전원 버튼 동시에 누르기 입니다. 쓸어 넘기기가 잘 되지 않거나 순간적으로 캡쳐가 필요할 때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쓸어 넘기기 같은 경우 화면이 움직이거나 가끔 인식이 되지 않을 때도 있지만 이 방법은 100%의 확률로 캡쳐가 됩니다.
둘째는 화면 쓸어 넘기기입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어디서든 손 날 부분으로 화면을 쓸어넘기기만 하면 캡쳐가 됩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 한 손으로 편하게 할 수 있기에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셋째는 에어 커맨드에서 사진 캡쳐하는 방법입니다. 노트에서 펜을 뽑거나 위에 있는 에어 커맨드를 누르면 ‘캡쳐 후 쓰기’라는 기능이 보입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순간 바로 캡쳐가 되고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사진 위에 글을 적거나 편집도 가능하구요.
이거는 이미지를 촬영하고 간단한 설명이나 문구를 적을 때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손으로 글씨를 쓰는 것보다 이렇게 펜으로 쓰다 보면 더 섬세한 글을 쓸 수 있고 사용도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