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가액 조회 쉽게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차량 가액이 현재 얼마인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공무원의 경우에는 공직윤리시스템에서 재산 등록을 할 때 현재 차량 가액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국민 임대 아파트 신청 시 필요서류 중 하나로 차량 가액 조회하여 가입하는 란이 있습니다.
또는 공공주택 청약이나 근로장려금 신청을 위해하는 경우도 있고 자동차 보험 가입과 중고차를 판매하기 위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이유로 차량 가액을 조회하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차량 가액을 조회할 수 있는 기관이 여러 곳 있습니다. 아무곳에서나 조회를 하면 안되고 혹시 잘못된 금액으로 입력시 필요한 신청에서 떨어지는 불상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Contents
1. 차량 가액이란
자동차의 가치를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라고 불리는 차량 가액은 일반 개인이 아닌 나라에서 지정한 해당차량의 가치를 금액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차량 시가 표준액이라고도 불리며, 현재 가격 산정을 하게 되는 기준의 차량 가치를 이야기 합니다.
신차의 출고가와 출고연도를 기준으로 1년, 2년 해가 지날때 마다 연식에 따른 감가율을 적용해 현재 시점의 차량의 가치를 산정한 금액이 바로 차량 가액입니다.
즉 행복주택이나 국민임대 아파트 같은 다양한 주택 청약 시에 소득이나 재산 조건도 들어가지만 자산 조건 주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도 자산으로 보기에 자동차 가액을 확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차량 가액 산정하는 사이트
차량 가액을 산정 또는 조회하는 곳은 국세청 홈텍스, 보험개발원 홈페이지, 복지로 사이트 이렇게 공식적으로 3곳이 있습니다. 인터넷 웹사이트를 방문해 간단한 차량 정보 입력 후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곳이 나라에서 운영되는 곳이라 공인된 금액을 알수 있지만 각 사이트마다 차량 가액 조회 시 금액에서 차이가 조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3곳의 금액을 전부 비교해 평균값을 계산하거나 한 곳의 금액을 입력해도 됩니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
https://www.kidi.or.kr/user/car/carprice.do
https://www.bokjiro.go.kr/nwel/welfareinfo/carsprcthpuban/selectCarsPrcthPubanPopup.do
3. 차량 가액을 확인함으로 인해 생기는 이점
– 자동차 보험료 산정의 기준
자동차를 구입한 뒤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며 1년마다 갱신이 필요한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를 운행하는데 있어서 유지의 비용을 한 부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험 가입이력, 나이, 차종, 사고 유무에 따라 금액도 천차만별인 만큼 상황에 따라 부담되는 금액도 커져 자동차 보험료를 결코 무시할 수는 없지요.
자동차 보험료를 산정할 때 보험개발원에서 책정한 차량 가액으로 보험료가 책정이 됩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중고차 시세가 아닌 신차가격을 놓고 연식에 의한 가감율만 적용된 금액으로 보험료가 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 취득세 산정의 기준
자동차를 구입하거나 명의변경을 할 때 지불하게 되는 취등록세는 중고차 기준으로 자동차 값의 7%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값이란 실제로 거래되었던 금액이 아닌 차량 가액의 7%를 의미합니다.
만약 중고차 시장이 아닌 개인 거래 또는 가족, 지인간의 거래로 인해 금액이 매우 저렴하게 구입하여도 취등록세는 거래대금이 아닌 차량 가액의 7%를 부과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낮은 금액으로 차를 거래했더라도 차량 가액을 기준으로 취등록세가 부과된다는 점을 꼭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차량 가액만으로 허위 매물 판별 가능
중고차 구매 시 허위매물을 판별할 때도 유용한 정보가 됩니다. 중고차 허위 매물 사이트를 보면 신차에 가까운 차량이나 고급 수입차들이 말도 안 될 정도로 저렴한 가격으로 광고를 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 볼수 있는데요.
중고차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면 가격만 보고도 허위 매물인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지만, 초보들의 경우에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전화를 하고 차량을 구매하러 갔다가 후회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는 차량 모델과 연식을 가지고 차량 가액을 미리 조회해본다면 이 차량의 최소 값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어 허위매물 여부 판별이 가능해집니다.
4. 국세청에서 차량 가액 조회 따라하기
가장 대중적이고 하기 편한 국세청 홈텍스에서 차량 가액 조회하기를 해보겠습니다. 매우 쉽게 할 수 있고 1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준비물은 자신의 자동차 종류와 연식, 형식을 알면 매우 쉽게 조회가 되기 때문에 자동차 등록증이 있으면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을 한 뒤 ‘조회/발급’ 클릭 수 좌측 하단에 있는 ‘승용차 가액조회’를 클릭 해줍니다.
자신의 자동차명을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싼타페를 입력해보았습니다. 그러면 다양한 형식의 싼타페가 조회가 되는데 자신의 자동차등록증의 형식번호를 찾아봅니다.
자동차 등록증을 보면 우측 상닪에 ‘형식 및 연식’이라고 해서 형식번호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자동차등록증의 형식번호가 CM7UBD이기 때문에 이 형식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기본사항에서 제작년도를 입력하면 감가상각을 계산하여 현재 차량 가액이 계산되어 나옵니다.
이렇게 자동차 가액을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할수 있고 로그인도 필요치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