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장래희망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혹시 내가 생각하는 장래희망과 완전 다른 것은 아닐까하고 걱정이신가요.
그 시대 가장 핫한 직업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을 보면 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초등학생들은 그 시대 가장 인기 있는 직업을 장래 희망으로 선택하고는 합니다.
그렇다면 요즘 초등학생들이 미래에 가장 되고 싶어하는 건 뭘까요?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매년 초등학교 다니는 친구들의 장래희망을 조사해 왔는데요. 이곳에서 2019년에 조사한 자료와 최근 트렌드를 조합하여 요즘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 왜 그 직업이 인기 있는지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5. 요리사
초등학생 장래희망 5위는 4.1%가 선택한 요리사입니다.
요리사는 2014년부터 상위권에 등장해서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체 2014년에는 무슨 일이 있었길래 상위권에 올라갔는지 알아보면 이 때 TV에는 마스터셰프코리아, 냉장고를 부탁해 같은 요리 프로그램이 대규모로 등장했습니다. 기존에 유행하던 먹방과 더불어 크레이터가 직접 요리를 하는 쿡방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결정적으로 2015년 ‘마이리틀텔레비전’에 백종원 아저씨가 출연하면서 재밌고 쉽게 요리하는 모습이 사람들의 인식과 인기를 바꾸어 버렸습니다.
이 시기 미디어에서는 맛있는 음식을 멋있게 만드는 모습이 계속해서 나왔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이걸 보고 머릿속에 남아 요리사가 상위권으로 확 치고 올라간 것 같네요.
4. 의사
초등학생 장래희망 4위는 5.6%가 선택한 의사입니다.
다들 한번씩 병원 놀이 하면서 의사 해봤잖아요. 의사가 되면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보전하고 증진한다는 숭고한 사명을 내 손으로 직접 실현 할 수 있답니다. 물론 돈도 많이 벌 수 있구요.
근데 이렇게 멋진 의사가 되려면 20대를 지식 습득에 올인하여야 합니다. 매우 힘든 직업이기는 합니다.
3. 유튜버
초등학생 장래희망 3위는 5.7%가 선택한 유튜버 입니다. 크리에이터 중 대표적인 것이 유튜버입니다.
2017년까지 유튜버의 순위는 20위권 밖에 있었는데 2018년부터 순위가 계속적으로 급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등수가 더욱 기대됩니다.
근데 왜 다들 될 유튜버를 하고 싶어 하는 걸까요. 조사에 의하면 초등학생들은 장래희망을 ‘돈 많이 버는 일’, ‘창의적으로 일하는 일’, ‘잘하는 일’을 기준으로 정했는데요. 유튜버는 이 기준을 대부분 만족한다고 생각했나 봅니다.
유튜브가 직업이 되면 어제와는 또 다른 창의적인 컨텐츠를 뽑아야 해서 스트레스도 장난 아니고. 이미 레드 오션이라 경쟁이 높습니다.
2. 교사
예전부터 장래희망 분야에서 탑의 자리를 지켜온 직업니다.
초등학생 장래희망 2위는 6.9%의 선택을 받은 교사입니다. 교사는 1968년의 조사에서도 여학생 장래희망 1위였습니다. 최근까지도 남녀불문 장래희망 분야에서 탑의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그렇다면 시대를 불문하고 왜 다들 교사를 하고 싶어 하는 걸까요. 교사는 정년이 보장되고 은퇴후 연금도 받을 수 있어 안정적인 직업입니다.
요즘같이 한 치 앞도 모르겠는 불안정한 시대에는 이런 장점이 매력적입니다.
결정적으로 초등학생들은 담임 선생님을 엄마 아빠 만큼이나 많이 보기 때문에 초등학생들도 흔히 접할 수 있는 직업이라는 점이 교사가 장래희망 상위권을 유지하는 큰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교사가 되려면 교대를 졸업하고 임용고시도 봐야하는 험난한 길이 있습니다.
1. 운동선수
그 어떤 직업도 밀어낼 수 없을 것 같던 교사를 밀어내고 왕좌를 차지한 직업은 바로 운동선수입니다.
초등학생 장래희망 1위는 11.6%를 얻은 운동선수입니다.
부동의 1위였던 ‘교사’를 밀어내고 운동 선수가 1위로 오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걸 알기 위해선 먼저 2018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봐야합니다. 작년에는 유독 스포츠 이벤트가 많았는데요. 우리나라가 평창 동계 올림픽을 개최했고 월드컵에서는 우주최강 독일을 2대 0으로 이었으며 아시안 게임에서도 수많은 명승부를 펼쳤지요.
최근에는 손흥민이나 류현진 같은 스포츠 스타들도 해외에서 멋지게 활약하고 있구요. 이런 멋진 모습들이 많은 초등학생들을 매혹시킨 것 같네요.
하지만 이 성공하고 멋진 운동선수가 되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대통령이나 과학자가 1위가 되던 시절도 있었는데요. 초등학생 여러분 뭘 하든 열심히 노력하면 15년 쯤 뒤에 는 꼭 이룰 수 있을 꺼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