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나라 사기 조회 방법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고나라에서 물건을 사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놓치지 말고 확인하세요.

     

    '오늘도 평화로운 중고나라'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중고나라를 자주 이용하는 저는 항상 평화롭지는 않습니다. 제가 호구인지 사기를 잘 당합니다. 그래서 몇 번 당한 다음부터는 거래하기 전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기를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 검색을 하고 예방을 합니다.

     

    이 습관 때문에 예방을 한 적도 있고 돈을 환불 받은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 댓글을 보고 연락을 주셔서 방법을 알려드리고 덕분에 환불을 받았다며 감사의 인사를 받은 적도 있습니다. 

     

    중고나라 사기를 당했을 때 적은 금액이든 많은 금액이든 피해받은 금액에 대한 마음 아픔도 있고, 며칠 동안 검색해서 싸게 샀다고 자위하고 있는데 잘 못 산 것에 대해 이중의 고통을 받습니다.

     

    사기당하면 고소해서 경찰을 통해 혼내주고 돈도 받으면 되지라고 생각은 하지만 고소를 하고 피해조사를 받고 이런 일련의 절차들도 쉬운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예방이고 두 번째 좋은 방법은 어떻게든 돈을 돌려받는 것입니다. 

     

    중고물품을 거래할 때 저는 '중고나라' 카페, '당근' 어플, '번개장터' 어플을 자주 이용하는데, 최근에는 '당근'어플을 많이 이용합니다. 동네 직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당근'어플을 이용합니다.

     

    택배거래는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조금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가격이 착해도 꼼꼼히 살펴봐야 하고 몇만 원, 몇 천 원 아끼려다가 몇 십만 원 손해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고나라 사기 조회 방법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더치트 와 사이버캅을 이용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1. 판매자의 사기 계좌, 전화번호 조회

    - '중고나라' 카페를 이용한다면 중고 판매 페이지에서 판매자정보 밑에 있는 사기정보조회를 클릭하여 전화번호나 알려준 계좌번호를 검색을 해봅니다. 최근 3개월 이내의 신고 내역이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 사기꾼들은 여러번에 걸쳐 사기를 치기 때문에 많은 피해자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중고나라' 카페에서 판매자의 사기 계좌번호 또는 전화번호를 검색을 하였을 때 다른 피해자가 글을 올렸다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꼭 '중고나라' 카페를 이용할 것이 아니라 구글에서 계좌번호 또는 전화번호를 입력하여도 검색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경찰에서 운영 중인 '사이버캅' 홈페이지(www.police.go.kr/www/security/cyber.jsp)에 들어가거나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검색을 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이버캅' 어플에 들어가 전화번호 또는 계좌를 입력하고 검색을 하면 최근 3개월 내 어떤 사기 민원이 있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더 치트' (thecheat.co.kr/rb/?mod=_search)홈페이지에 들 거가 거나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검색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더 치트'에서는 신고를 한 사람들의 자세한 날짜, 품목, 페이지, 계좌 등등을 알 수 있습니다.

     

    - 검색을 하는 것만으로도 최고의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의 계좌를 이용하거나 다른 사람 명의의 핸드폰을 이용하는 등 대포폰, 대포계좌를 이용할 수 있지만 보이스피싱으로 인해 이에 대한 단속이 많이 이루어져 다른 사람의 계좌를 가지고 사용하기가 힘든 상황이고 다른 피해자의 즉각적인 신고가 있어 검색만 된다면 최고의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판매자의 거래이력 및 중고물품 사진 검색

    - '중고나라' 카페의 판매자의 거래 이력을 확인합니다. 가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판매자이거나 단기간에 많은 물품을 올린 뒤 판매를 하거나 이전 판매 글에서 댓글에 다른 이상한 의심 댓글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거래 이력을 100% 믿을 수는 없습니다. 아이디가 해킹된 다른 사람의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여 판매글을 올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 '중고나라' 카페의 사기꾼들은 물품을 가지고 있지 않고 거래글을 올리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사진을 도용합니다. 그렇기에 거래 사진을 다운로드하거나 캡처를 한 뒤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같은 사진이 다른 곳에 올라와 있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 제가 사기를 당했을 때도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다른 사람의 사진이 사용된 것을 알게 되었고 이를 가지고 따지고 들자 바로 환불을 받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을 모바일로 하는 방법에는 제가 다른 게시글에 적어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krtopic.com/12?category=872544

     

    구글 이미지 검색 모바일로 하는 법

    구글 이미지 검색 모바일로 쉽게 해결해보자 ​ 안녕하세요. 세아 아빠입니다. 제가 구글을 자주 쓰는 이유가 구글 이미지 검색입니다. ^^ 자신이 소장하고 있는 이미지, 사진 파일과 유사한 패��

    krtopic.com

     

     

    3. 카카오톡 또는 텔레그램 등 전화번호를 공개하지 않는 경우 의심

    사기꾼들은 전화번호를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화번호를 통해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메신져 앱을 이용하는 것인데 특히 카카오톡 또는 텔레그램을 많이 이용합니다. 최근 카카오톡 해외 가입자들이 늘어나면서 해외에서 범행이 많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해 거래를 하자고 하는 경우 일단 의심을 하는 것이 좋으며 이런 사기꾼들의 특징이 가족이나 아이 사진을 카카오톡의 프로필 사진으로 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4. 가짜 네이버 페이로 유도하는 경우 의심

    최근 페이 시스템이 편하게 이용되다 보니 은행계좌가 아닌 인터넷 페이 시스템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거래 사이트가 아닌 가짜로 만든 허위의 거래 사이트일 수 있으니 이에 대해 확인을 하여야합니다. '네이버 페이', '세이프 유', '이니시스', '옥션', '유니크로' 등 많은 거래 사이트 중 가짜 네이버 페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모바일 어플 '사이버캅'에서 url을 입력해 쉽게 허위의 사이트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5. "○○ 이름으로 입금해 주세요." 경우 의심

    이름을 바꾸어서 입금하라고 하는 경우 의심을 해 보아야 합니다. 사기꾼이 자기 대신 다른 거래 계좌 또는 도박 계좌로 입금을 하게 하는 수법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외국인 명의 계좌 또는 법인 회사 명의 계좌일 경우 의심

    거래를 하면서 입금 계좌를 받았을 때 계좌 명의자가 외국인이거나 법인 회사 명의 계좌일 경우 의심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 회사일 경우 유령 회사일 경우가 있고 외국인일 경우 대포통장일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일 경우 한국에 와서 일을 하거나 잠시 체류하면서 만든 은행 계좌를 출국하면서 대포통장 이용으로 팔아버리고 출국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의심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7. 사업자등록증, 주민등록증을 보내는 경우 의심

    거래 전 자신이 신원이 확실하다면서 사업자 등록증, 명함 또는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 사진을 찍어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정보과 얼마나 중요한데 중고물품을 거래하는데 신분증을 보내는 개인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이는 사기꾼들의 전형적인 수법이며 도둑이 제발저리듯이 다른 사람의 신분증 또는 조작한 사진을 보내는 것일 수 있으니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중고물품 거래는 직거래가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피치 못하게 택배거래를 하게 된다면 위와 같은 사항에 대해 검색을 해보고 거래를 한다면 최선의 사기 예방법이 될 것입니다.

     

     

    8. 중고나라 사기 돈 돌려받는 법

    중고나라 사기 돈 돌려받는 법

     

    중고나라 사기 돈 돌려받는 법

    중고시장이 인기입니다. 살기 힘들어지다보니 보다 저렴히 원하는 물건을 가지고 싶은 마음에 저도 '중고나라' 카페, '당근' 어플, '벼룩시장' 어플, '번개장터' 어플에서 원하는 물건의 알람을

    krtopic.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